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취업고민] 법률사무소에서 일해도 괜찮을까요?

자기계발&취업정보

by 김지연@ 2020. 11. 18. 18:35

본문

 

법률사무소에서 일해도 괜찮을까요?

 

네이트판


우선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는 법률사무원은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면 사건 의뢰인이 법률전문가(변호사, 법무사, 변리사 등)와 만나기 전에 의뢰인과 상담하거나 의뢰된 사건과 관련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작성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법원 검찰 등에서 사법행정업무를 돕거나 기업체의 법무팀에서 기업과 관련한 법률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일을 합니다. 법률사무원의 역할은 근무지에 따라 다릅니다. 


주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철저하고 꼼꼼하게 법률 관련 문서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사무능력이 요구되며, 관습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 꼼꼼함, 신뢰성, 정직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법률사무원이 되려면?


법률사무원 관련 학과는  관련학과는 법학과, 행정학과가 있습니다. 법률관련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국가시험을 치루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취업하는 데 유리합니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법학 전공자 중 법률관련사무원으로 취업하길 원하는 사람을 모집하여 매년 한 차례 약 2개월간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법률관련 사무 재직자를 대상으로 연수교육을 진행합니다. 


이외에 법률관련사무원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전문 민간교육기관도 있습니다. 일부 사설학원에서는 법원·검찰직 공무원 시험이나 전문직 자격시험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률관련사무원은 주로 법률사무소에서 일하며, 일부는 기업의 법무부서나 법원, 검찰 등에서 근무합니다다.

 채용 시 대개 법률 분야를 전공한 사람을 우대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꼭 법학계열을 전공하지 않아도 법률계통 사무직의 경우는 학력이나 학과에 상관없이 실무를 배우고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사이트를 통한 공고, 개인적 소개 또는 학교나 교육기관의 추천을 통해 법원, 변호사 사무실, 변리사 사무실 등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법률사무원 미래 전망


법률이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해지고 법률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각종 이해관계를 둘러싼 민원과 소송이 많아지면서 법률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법률관련 사무원을 고용하는 법률 전문가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법률사무원의 고용은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법률사무원 평균연봉

법률사무원을 포함한 법률관련 사무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233만원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하위(25%) 2794만원, 평균(50%) 3233만원, 상위(25%) 4042만원

관련 직업 '감사사무원'

 

 

관련 직업으로 감사사무원이 있습니다. 감사사무원의 경우 관공서 또는 기업체에서 효율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감사기획 및 지침수립 등 감사 실시에 따른 제반업무를 수행합니다.

감사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내부 및 대외규정, 관련 법규 등을 모니터링하고 교육, 자문을 하기 위한 법, 행정, 회계 관련 전공을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이며, 사내에서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을 받아야 합니다. 채용은 다른 사무원과 유사하게 신입사원이나 경력사원을 공개채용하는 편이지만, 업무의 특성상 관련 업무를 수행해 본 경험이 있는 경력자를 선호합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