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걱정'없이 살기 위한 간단한 습관들

라이프&생활

by hobbyissue aiinad 2021. 1. 8. 10:09

본문

사람들은 상황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지나친 걱정을 한다. 실제로 걱정은 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및 정서적 행복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걱정은 절대 삶의 질을 향상시키지 않는다. 걱정을 극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걱정의 원인 파악하기

책상 앞에 앉아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적어보자

종종 머릿속을 괴롭히는 막연한 생각이 있을 수 있고 정확히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걱정의 원인이 쉽게 다룰 수 있는 물질적인 것인가? 오랫동안 누적된 스트레스, 즉 과도한 감정이 지치고 불안하게 만드는 것일 수도 있다. 걱정거리를 제거하기 전에 무엇이 걱정을 야기하는지 알아야 한다.

해외 사이트 사이킥 센트럴에 따르면, 볼펜과 종이를 갖고 책상 앞에 앉아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적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결국 정말로 염려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문제가 밝혀지면 이제 어떻게든 해볼 수 있다. 이 때 염려와 근심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이 방법은 무엇인가로부터 느끼는 불안감을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걱정 분석하기

걱정했던 것이 실제로 실현되었는가?

걱정으로 이어지는 감정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스스로 물어보자. 

“이때까지 걱정하고 두려워했던 것 중 얼마나 많은 것이 실제로 실현되었는가?” 생각해보면 많은 일이 고통스럽거나 해롭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걱정이란 마음이 창조한 괴물에 불과하며 실제로 이러한 걱정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음을 알게 된다. 이 같은 방법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부정적인 생각이 확대되는 것을 막아준다.

사소한 일은 잊기

사소한 일은 잊고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는데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하자

우리는 때로는 작은 문제, 사소한 불만, 성가신 일들로 머릿속이 복잡하다. 모두 부정적이며 실패한 목표, 불행을 낳고 있다. 

이제 앞으로 나아갈 때다.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소한 일은 잊어버리고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는데 시간, 동기,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해야 한다.


추상적인 두려움 피하기

자신에게 정직하고 현실적인 태도로 자문해보자

포지티비티 블로그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두려움은 마음을 혼란스럽게 만들며 최악의 시나리오로 이어지는 지나친 걱정을 만들어낸다. 수많은 걱정이 끓어오르는 순간에도 명료함을 되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자신에게 정직하고 현실적인 태도로 자문해보자. “현재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질문에 답했다면 어떤 일이 실제로 일어나지 않더라도 걱정하는 것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시간을 할애한다. 최악의 상황을 쉽게 예상할 수 있을지라도 현실은 상상했던 것만큼 끔찍하지 않다. 

그러니 마음이 추상적인 두려움 속에서 공포로 인해 날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명료함을 되찾으면 에너지와 시간을 아끼고 걱정으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멀리서 상황 바라보기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해보자

많은 사람이 엄청난 걱정거리 속에 살아가며, 이는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을 좌절시킨다. 걱정을 할수록 걱정은 사라지기는커녕 엄청난 좌절감에 사로잡히게 만든다. 특히 을 멀리서 바라보는 방법을 잊어버렸을 때 막연한 걱정으로부터 실제를 분리하는 능력을 잃게 된다.

어떤 일에든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정의된 목표를 갖는 것이다. 목표가 정해져야 계획을 세우고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확실한 목표가 있다면 어떤 장애물이 있어도 단념해서는 안 된다. 장기적인 노력은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이것은 건강한 관점을 갖는 하나의 예다.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실제와 비현실적인 문제를 구별할 때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해본다. 오늘 한 일은 이후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의 노력이 모두 가치가 있을까? 대답이 ‘그렇다’라면 망설이지 말고 실행한다. 그렇지 않다면 짐을 내려놓고 더 만족스럽고 행복한 일을 하는 데 집중한다.


미래보다 현재에 집중하자

현재에 살아라.

대부분 시간을 과거에 머물면 걱정거리만 늘어날 뿐이다. 이와 반대로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는 것도 최악의 걱정거리를 더더욱 늘린다. 

현재에 살아라. 현재에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보내는 것에 집중하도록 한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영상 출처 GIPHY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