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1. 1. 25. 14:47

본문

건조해지는 날씨 때문에 피부가 푸석해지고 면역력이 쉽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도 여름보다 운동의 효율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겨울은 일교차가 심해 신체 리듬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온 유지를 위해 몸에서 에너지를 사용하는 동안 떨어진 면역력 사이로 쉽게 바이러스가 침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


우리 몸은 바이러스나 질병을 방어하기 위한 힘으로 면역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면역력이 신체 건강을 위해 알레르기 균이나 병원균 등의 유해 물질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즉, 면역력이 떨어지면 몸을 방어하는 힘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노화로 인한 면역력 감소

특히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대상은 고령자입니다.  고령자는 노화에 따라 면역력에 의해 보호되고 있던 신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겨울철 예방주사를 필수로 접종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추운 겨울 에너지 소비가 많은 신체의 대사를 더욱 저하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이에 극심한 스트레스와 함께 수면시간까지 부족하면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가장 큰 요인이 됩니다. 

일조량 감소로 인한 비타민D 공급 저하

이외 일교차가 심하고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중요 요수 중 비타민D 성분이 신체 공급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이지기 쉽습니다. 

영양 불균형

더불어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 중 하나는 식습관도 있습니다. 올바른 영양소만 꼼꼼하게 섭취해줘도 면역력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에 겨울은 체온을 보존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며, 바른 생활 형태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겨울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비타민D 공급해주는 등푸른 생선

겨울철은 춥고 건조한 날씨와 함께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운동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는 기회가 적어지면서 비타민 D의 합성이 감소하는 주범이 됩니다.

비타민 D는 면역 반응 조절에 관여하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을 섭취해주면 좋다. 비타민 D는 등푸른 생선, 달걀, 육류 등의 섭취 등을 통해 일부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한 배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배추가 있습니다. 배추는 칼슘, 칼륨, 인, 비타민 C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배추의 푸른 잎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외에도 색깔 있는 채소과 과일을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풍부한 유자

겨울철 따뜻한 차로 즐기기 좋은 유자 또한 면역력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자는 레몬의 비타민 C 함유량의 약 3배 높은 비타민 C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차로 섭취하면 감기 예방 뿐만 아니라 수분 보충에도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아 껍질까지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은 마늘

마늘은 비타민 B 뿐만 아니라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주는 등 이로운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은 요리에 곁들이기도 좋으며 양념의 재료로도 사용되는 등 여러 활용 방법이 있으니 자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피부 건강에 좋은 겨울 제철 연근

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나는 연근. 겨울이 제철인 음식인 연근 또한 면역력을 올려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건조해진 피부를 윤택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C, 뮤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잘 활용하면 위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