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부정한 어깨때문에 스트레스? 라운드숄더 원인 및 교정법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4. 6. 17:30

본문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주변 사람들을 잘 살펴보면 고개는 앞으로 나와있고 어깨는 구부정하게 앞으로 말려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라운드숄더란?

라운드숄더란 말 그대로 어깨가 둥글게 되는 현상으로 거북목과 함께 등이 앞쪽으로 굽고 가슴은 말려있는 모양을 말한다. 특히 스마트폰을 볼 때 고개를 숙이고 등을 구부린 자세로 오랫동안 유지하면 목은 굽어져서 앞으로 휘어지고 가슴근육은 짧아져서 안쪽으로 말리게 된다. 또한 등 근육은 점차 약해진다. 이러한 자세가 개선되지 않고 유지되면 어깨 근육의 불균형 발달이 일어나 비대칭을 일으키게 되고 목 통증을 비롯해 두통, 척추 통증 등에 시달리게 된다. 새길 병원의 이대영 원장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거북목이 심해지면 목디스크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어깨를 계속 움츠리고 사용하게 되면 충돌 증후군 등 회전근개의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라운드숄더 원인?

라운드숄더는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변형이 아니라,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장시간에 걸쳐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도 자연스럽게 라운드숄더 및 거북목 자세를 취하게 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사무 업무에서 서류 작성 시 타이핑을 하기 위해 팔을 가슴 앞으로 모으며 모니터를 응시하는 행동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위팔뼈를 안으로 돌리게 되어 극하근과 소원근을 약화시키고, 연쇄적으로 견갑골을 잡고 있는 능형근과 중, 하부 승모근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깨를 뒤로 잡아주지 못하고 몸이 점점 앞으로 숙여지게 되면서 머리가 앞으로 나오게 되는 거북목 증상도 필연적으로 동반됩니다.

뿐만 아니라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붙여 앉지 않고 상체가 축 늘어져 앉는 자세는 등 근육을 늘어뜨리고, 흉추의 경직과 과도한 C형 커브를 야기 하며 라운드숄더가 되는 것이지요.

라운드숄더 자가진단법

- 어깨가 앞쪽으로 말려 구부정하다
- 손등이 앞을 향하고 손바닥이 뒤쪽을 향한다
- 머리가 앞으로 쏠려있다
- 등이 뻣뻣하고 굽어있다

2개 이상이라면? 라운더 숄더 의심!

거울을 통한 구분이 힘들다면, 전신 사진을 찍어 확인하거나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거북목과 라운드 숄더가 의심되거나, 현재 어깨통증이 있다면 어깨를 자꾸 펴주는 스트레칭이 필수인데요,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한 시간에 한 번씩 5~10분 정도 서 있거나 가볍게 걸으면서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사용할 때에는 등받이에 머리까지 기대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도 가슴을 넓게 펴고 등은 가운데를 조인다는 느낌으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사진 인스타그램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