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퇴사해야 할까요?” 퇴사 전 챙겨야 할 4가지

회사&대학생활

by aiinad 2021. 8. 5. 16:10

본문

“퇴사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올해 직장 3년차 쓰니 입니다.

저는 요새 심각하게 퇴사 생각을 합니다.
제 직업이 건축관련이라 팀으로 현장에 나가서 일을 합니다.
근데 이번에 새로 다른 직원들이랑 한 현장을 하게 되었는데요..
같은 직급인 여자분이 너무 일을 안합니다..
초반 스타트 할때 준비해야 되는 서류가 꽤 많습니다.
근데 그 여자주임은 한번도 안해봤다는 이유로 제가 다했습니다.
전 처음엔 '모르니까 그럴 수 있지' 라고 생각 했는데 계속 하다보니.. 저만 그냥 계속 일을 하는겁니다...
근데 초반만 이러면 모르겠지만 6월시작으로 지금까지 서류는 제가 다합니다..
심지어 뭐 자재같은거 시키라 하면 제대로 발주도 못해서 제가 계속 수시로 확인 해야되구요...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라도 좋으면 제가 그냥 참고 하겠는데 그것도 아닙니다...
심지어 ... 제가 야간 근무할때 그 여자분은 주간 근무를 했는데 주간에 일 하나도 안하고 그냥 놀고 퇴근 합니다.. 야간에 저는 진짜 디질듯이 일 하구요....


제가 지금까지 이런 스트레스를 이사님에게 말도 안한것도 아닙니다..
또 할말은 하는 성격이라 그동안에 일들은 계속 말 해 왔습니다.
그래도 해결은 안되고 있구요.. 그냥 쭉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짜증나는데 심지어 최근에 못 걸을 정도로 발목도 다쳐서 이것까지 생각하니 제가 진짜 이렇게까지 일을 해야되는건가 싶네요..

그래도 제가 이런저런 이유로 퇴사하면 되는데 못 하는 이유는 지금 남은 사람들이 나중에 고생할것 같다는 생각에 그럽니다... 주변에서는 다들 그냥 퇴사하라고 남은사람들은 신경 쓰지말라는데 전 조금 신경쓰입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될까요.......


퇴사하는 경우 챙겨야할 서류 4가지


1) 사직서 
사직서는 퇴사할때 꼭 작성해야한다. 자발적퇴사의 경우 본인 희망하여 이직하는 경우 큰 의미는 없지만 권고사직이나 일방적인 해고 등을 통해 실업급여 등 수급이 필요하다면 사직서 사본을 필히 가져와야 한다. 


2) 급여명세서
퇴사하는 달 받는 마지막 급여에 대한 급여명세서는 꼭 개인 메일로 받아야 한다. 이는 퇴사한 달의 급여가 제대로 정산 됐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시아용 연차수당이 제대로 정산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연차수당은 통상임금 또는 평균임금 중 큰 금액으로 정산된다. 


사대보험료 정산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건강보험이나 고용보험료 등 퇴사를 하게 되면 사대보험료를 정산하게 된다. 이에 추가납부가 된다면 자신의 급여에서 차감되며, 환급이 되는 경우 돌려받게 된다. 

중도퇴사시 진행하는 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정산금 환급액을 확인해야 한다. 소득세도 4대보험료 정산과 마찬가지로 퇴사하게 되면 퇴사 시점에서소득세를 정산하게 된다. 


3)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세 정산 내역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환급금이나 추가 납부에 대해서 급여명세서상의 소득세 환급액과 비교해서 확인해야 한다. 

또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이직한회사에서 입사시 제출 서류에 포함된다. 연말정산 진행 시 꼭 필요한 문서이기 때문에 받지 못했다면 전 직장에 요청해서 받아두어야 한다. 

4)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처럼 재 취업 시 제출해야 할 서류 중 하나다. 만약 경력증명서를 받았다면 경력기간, 직급, 담당업무 등 잘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