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화제의 올림픽, 코치가 하는 일과 연봉.ZiP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1. 8. 5. 16:14

본문

코치는 운동선수들의 훈련을 지도하고 시합 전략을 수립하는 등 운동선수단의 운영 및 경기력 향상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총괄한다.

코치가 하는 일


선수가 최대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컨디션을 파악하고 관리한다. 선수의 기량을 평가하여 적절한 위치에 배치한다.

시합이 개최될 경기장의 위치 및 환경, 기후 등 제반 조건을 미리 파악하여 작전을 세우고 선수지도에 참고한다.


시합을 위하여 자기팀이나 상대팀의 전력을 평가·분석한다. 운동선수코치를 지도하여 게임 기술에 관해 선수를 훈련하도록 한다. 유능한 선수를 발굴하기 위하여 관련 경기를 참관한다.


코치가 되려면?


감독 및 코치는 대개 해당 종목의 선수로 활동하던 사람들이다. 선수로 활동하였다고 하더라도 감독이나 코치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선수들을 이끌 수 있는 지도력뿐 아니라 이론과 기술적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체육 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의 지도자 연수 과정을 이수하고 경기지도자 1, 2급을 취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데, 특히 국가대표팀 감독이나 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이 자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체육교사가 많이 겸임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의 운동부 지도자는 경기지도자 또는 체육 2급 정교사 자격 소지자로 자격을 제한할 것으로 보여 관련 자격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코치의 연봉

하위(25%) 4,043만 원, 중위값 5,467만 원, 상위(25%) 7,237만 원이다.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코치의 향후 전망

경기감독 및 코치는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스포츠는 전 세계가 집중할 수 있는 분야로 올림픽, 월드컵 등 각종 국제 체육대회에서의 좋은 결과는 국가 이미지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스포츠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며, 삶의 질이 향상되고 건강과 여가활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도 세계 상위 수준의 경기력 확보를 위해 학교의 운동부와 체육계 학교의 육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수 선수를 선발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육성 정책을 지원하는 등 엘리트 체육 발전을 위한 지원이 계속되고 있다. 

등록 선수도 증가하고 있어 경기감독 및 코치의 일자리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_라켓소년단 방송 캡쳐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