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드름부터 무좀까지! 티트리오일의 9가지 효능

라이프&생활

by aiinad 2022. 4. 7. 18:26

본문

티트리 오일은 세정제, 로션, 오일 추출물 및 그밖에 여러 가지 형태로 시중에 판매된다. 웹MD(WebMD)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에서 발견되는 화학물질은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죽이고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티트리 오일의 9가지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자.


티트리오일 효능

여드름 치료
티트리 오일은 흔히 여드름 피부 치료제로 사용된다.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가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5%로 희석한 티트리 오일은 가장 인기 있는 여드름 치료제인 과산화벤조일(benzoyl peroxide)과 동일한 효과를 발휘한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티트리 오일을 희석한 후 면봉을 이용해 피부에 바르는 것이다. 하루에 1~2회 반복하되, 단, 과도하게 바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큐티클 관리
다른 에센셜 오일 혼합물과 함께 티트리 오일로 큐티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손톱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충분히 마사지한다.

비듬 치료
샴푸에 티트리 오일을 섞어서 사용하면 두피의 병변, 가려움, 과도한 피지를 줄일 수 있다. 티트리 오일을 섞은 샴푸로 3분간 머리를 감는다. 비듬이 줄어들 때까지 4주간 매일 사용한다. 

치아 관리
티트리 오일은 치아 관리에도 쓸 수 있다. 오일 혼합물로 치아를 닦으면 치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치은염과 치주염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티트리 오일을 페퍼민트 오일, 레몬 오일과 섞어 사용하면 구취를 줄일 수 있다.

입술 발진 치료
입술 발진은 입 주위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티트리 오일을 바르면 통증과 가려움을 없앨 수 있다. 하루에 3번 발진 부위에 티트리 오일을 바른다. 단, 티트리 오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두 치료
수두는 티트리 오일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티트리 오일은 체액이 가득 찬 물집을 완화시켜 불편한 가려움증을 사라지게 한다. 발진과 물집이 있는 부위에 올리브유과 함께 섞어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문지른다.

건선 치료
건선증을 앓는 것은 매우 불편할 수 있으며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친다. 티트리 오일은 건선 피부의 가려움과 붉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올리브유와 티트리 오일을 섞어 건선 부위에 바른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 건조한 부위를 부드럽게 만드는데 특히 유용하다.

무좀 치료
티트리 오일은 무좀과 같은 곰팡이 감염을 완화하는데 사용된다. 벗겨짐, 염증, 가려움증, 화상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면봉을 이용해 하루 3번 환부에 바른다. 무좀을 치료하는 것 외에도 발톱 곰팡이도 퇴치할 수 있다. 에센셜 오일과 허브로 구성된 다른 재료와 섞어 발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효모 감염 및 완선 치료
티트리 오일을 이용해 효모 감염이나 완선과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질 부위에 가려움증과 자극이 느껴지면 병원에 찾아가 효모 감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효모 세포막을 파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증류수에 라벤더 오일과 티트리 오일을 섞은 후에 감염된 부위를 씻어낸다. 완선을 치료하려면 티트리 오일을 올리뷰로 희석한 후 환부에 얇게 바른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