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름도 생소한 편도 주위 농양, 방치하면 사망까지?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2. 6. 21. 17:51

본문

이름도 생소한 '편도 주위 농양'

급성 편도선염이 생기면 균이 조직 내로 침투하여 염증이 생긴다. 이러한 염증으로 인해 편도 주위 조직에 농이 축적된 상태를 편도 주위 농양이라고 하는데, 주로 종기가 곪아서 고름이 생기는 화농성 감염이 원인이 되며, 원인균 중 혐기성 세균이 대표적이다.

편도 주위 농양은 주로 편도의 상부에서 발생하고 한쪽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인후통, 음식 섭취의 어려움, 농양이 있는 쪽 귀에 통증 발생, 발열과 오한, 구취, 개구 장애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편도 주위 농양, 방치하면 사망 위험까지

우리 목에는 여러 공간들이 있고 이 공간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편도 주위 농양이 편도선염의 합병증으로 발생된 이후 제대로 치료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농양이 아래로 번지게 되어 여러 합병증이 나타나게 된다.

편도 주위 농양의 대표적인 합병증에는 후두 공간 축소로 인한 저산소증, 질식, 뇌 손상, 심막염, 패혈증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편도 주위 농양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규칙적인 생활방식 및 식습관을 유치하고 철저한 위생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은 고열로 인한 탈수 증세를 예방하는 데에도 좋으며, 입안을 건조하기 않게 하여 목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수시로 미지근한 미온수를 섭취해 주어 편도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은 편도에 발병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한 습관이다.


무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암 항균효과가 뛰어나다. 따라서 감기나 천식 등으로 인해 가래가 끌고 통증이 있을 때 무 즙을 내어 섭취하면 가래를 삭여주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배는 아미노산과 유기산, 비타민 등이 풍부해 편도염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매우 탁월한 음식이다. 특히 배 껍질에는 면역 기능을 완화시켜주는 성분이 풍부하므로 껍질째 섭취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매실
매실의 구연산 성분이 몸의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몸밖으로 배출시켜준다. 또 피크린산 성분이 몸의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세균에 의한 감염 위험을 낮추고 편도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생강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울 뿐만 아니라,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이 발생할 때 균을 제거하여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사진_펙셀스,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