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용등급이 왜 중요한거지?(+신용등급 올리는 법)

자기계발&취업정보

by 라이프톡 2020. 6. 25. 17:25

본문

 


"내 신용등급은 몇 등급일까?"


 

 

(사진= 픽사베이)

 


신용등급이란, 개인의 신용도를 구분하는 지표로 ▲NICE평가정보 ▲코리안 크레딧 뷰로(KCB) 등의 개인 신용평가기관에서 ▲금융기관 ▲비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개인 신용거래 내역 및 관련 정보를 수집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사진= 픽사베이)

 


신용등급 단계



신용등급은 1~10등급으로 분류되며, 1~1,000점의 신용평점으로 분류된다. 7~10등급은 저신용자로 분류되며 금융거래의 이자 비용이 늘거나, 금융거래(대출 등)가 불가능할 수 있다.

(사진= 픽사베이)

 


신용등급 올리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은 생각 외로 무척 간단하다. ▲통신비 성실납부실적 ▲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 ▲카드 연체 없이 사용 ▲체크카드, 신용카드 적절 사용 ▲연체상환 ▲무분별한 신용대출·대출 자제 등을 꼽을 수 있다. 


통신요금과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을 6개월 이상 납부 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는 경우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체크카드 사용 월 30만 원 이상 6~12개월 지속해서 사용하는 경우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체크카드 가점의 경우 사용실적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


신용카드의 경우 체크카드와 함께 일정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통신요금과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을 자동이체로 해놓으면 가점을 올리기 좋다. 단,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사진= 픽사베이)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



신용등급 조회를 하게 되면 “불이익이 있다”고 잘못 알려졌다. 신용등급 조회 여부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신용등급 관리에 있어 자신의 등급 조회는 필수다. 토스 등 무료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를 선보인 업체가 있어 이를 활용하면 좋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