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분 안 좋을때 , 좋아지게 하는 음식 추천

헬스&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0. 15. 19:48

본문

유난히 특별한 이유 없이 나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는 날도 생깁니다. 이럴 때 흔히 달콤한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을 먹거나 집 안에 틀어박혀 시간을 보내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음식은 실제로 우리의 기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부정적인 기분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음식을 소개합니다.

세로토닌 수치 높여주는 바나나

 


바나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과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 인, 철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기분과 에너지를 높여줍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기분을 나아지게 하는 탄수화물이 들어있어 두뇌 속 트립토판의 흡수를 돕는다. 반면 비타민 B6는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이라고 불리는 뇌 기능 증진 화학물질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바나나는 세로토닌 수치를 올림으로써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며,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은 불면증, 우울증 및 불안증을 예방합니다.


에너지 향상 식품 '초콜릿', 생 유기농 카카오


초콜릿은 최고의 기분 및 에너지 향상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산화 방지제 및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생 유기농 카카오를 추천합니다. 카카오에는 마그네슘, 철, 크롬, 망간, 아연, 구리, 비타민C 및 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 유기농 카카오는 기분을 향상시키며 뇌의 세로토닌 생산 증가에 필수적인 성분인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불안과 우울감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두뇌와 신경계 발달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전반적인 뇌 및 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항염증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높이기에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는 우울증, 불안, 성격 및 충동 장애와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물리치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단백질, 비타민B12, 비타민D가 풍부합니다. 대마씨 또한 오메가6 지방산과 오메가9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두 성분은 전반적인 뇌 기능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햄프씨드와 기름에는 인,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 망간, 아연, 나트륨, 규소, 구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씨드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단백질, 섬유소, 칼륨, 칼슘, 철, 인, 망간으로 구성된 치아씨드도 마찬가지며,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체계를 향상시킵니다.


미네랄 풍부한 코코넛


코코넛은 과일 전체에 영양분과 건강에 좋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코코넛 워터는 전해질이 풍부해 수액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 수분 보충에 좋은 칼륨이 풍부하며 신체를 젊게 유지해주는 무기질인 키네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과육은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고 신체에 필수적인 많은 양의 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코코넛 또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포화지방이 면역계, 갑상선, 신경계 및 피부에 유익합니다. 

피부는 물론 위장 건강에도 효과적,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알칼리성 호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청록색 조류를 말한다. 스피루리라에 단백질, 엽록소, 철분, 산화 방지제, 베타카로틴, 오메가3 및 6 지방산이 65% 가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위장 관련 질병, 예를 들면 소화 불량이나 변비로 고민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신체 내 영양소 흡수를 개선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엽록소, 철분, 산화 방지제, 베타카로틴, 오메가3 및 6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한 알로 단백질 섭취, 달걀


달걀은 단백질, 비타민D 및 비타민B12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기분을 개선하는 식품으로 알렸습니다.  달걀의 풍부한 콜린 성분이 신경계를 도와 기분을 향상시키고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돕습니다. 또한 중요한 항산화제인 셀레늄을 공급해 산화적 손상과 같은 뇌 관련 문제 해결에 움을 줍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달걀은 다양한 요리와 함께 섭취하기에도 간편합니다. 예를 들어 삶아 먹거나 샐러드로 먹거나 오믈렛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풍부한 발효식품

콤부차, 김치 및 요거트와 같은 발효식품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면역체계를 돕기 때문에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높이기에 좋습니다.

발효식품에서 발견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의 징후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에디터 김지연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