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번 다이어트를 실패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1. 10. 17:38

본문

우리 몸은 다음에 들어올 영양 공급이 차단이 될 때를 배디해서 영양소를 몸 안에 저장합니다. 일반적으로 근육이나 지방으로 저장을 하게 되는데 근육은 웨이트 운동을 통해 성장하고 지방은 우리 몸 안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에 따라 저장량을 결정하고 저장하는 방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살을 빼려면 지방을 감소시켜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때문에 몸이 지방을 적게 저장하도록 하는 식습관을 가지고 적절한 유산소 및 웨이트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기초 대사량을 늘려가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반대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먹는 양을 줄이는 극단적인 방법만 선택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먹는 양을 갑자기 줄이면 갑자기 영양공급이 부족해지는 것을 알게 되고 몸은 코티솔 레벨을 조절해서 지방을 더 많이 저장하는 모드가 됩니다. 또한 먹는 양도 적은데 열심히 운동하면 우리 몸은 더욱 지방을 저장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실패 안하는 방법


이에 코티솔 수치를 안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 다. 코티솔 수치를 안정시키는 방법으로는 공복 시간을 지나치게 길게 가져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중간마다 당을 충전시켜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우리 몸의 당 수치가 항상 일정한 수치를 유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식사량을 적당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당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졌다가 다시 급격하게 올라가는 생활 방식을 하게 되면 무조건 살이 찌게 됩니다. 

때문에 1일 5식으로 소분해서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섭취하는 칼로리는 단 1800kcal여야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보다는 단백질과 야채를 중심으로 약간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방법은 유산소 운동시 발현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다이어트 운동을 해봤다면 어떤 운동은 살이 빠지고, 어떤 운동은 살이 안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격렬한 운동을 한 후 스포츠 음료나 오렌지 주스가 당길 때가 있습니다. 이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매우 높게 치솟고 높은 심박수 상태일 때 우리 몸은 당을 분해해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체지방도 줄여야 한다

살 빼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것만이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방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다이어트의 목적이며 이에 지방을 연소시키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심박수에 따라 당과 지방을 소모하는 비율이 달라지는데 심박수가 느릴수록 여유있게 분해하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지방 사용 비율이 높고 심박수가 빠를수록 당을 사용하는 비율도 높습니다. 이는 걷기와 같은 저강도 운동은 지방을 소모하는 비율이 높지만 소모하는 총칼로리량이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체지방 감량에 가장 좋은 운동은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가볍게 달리다가 걷다가를 반복하는 운동으로 심박수를 120~160사이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가장 효율적인 운동입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