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가 부글부글" 설사 하는 이유와 안 좋은 음식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1. 11. 15:52

본문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식사나 스트레스 후 복통과 복부팽만감이 있거나 설사, 변비 등 대변 상태에 변화가 생기고, 배설 시간이 불규칙적으로 변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검사 등으로 확인되는 특정 질병이 없는데 ▲복통 ▲복부 팽만감 ▲불규칙적이고 잦은 배변 ▲잦은 트림과 방귀와 같은 증상이 잦으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4가지 유형


▲만성 복통과 변비가 있는 변비형 ▲만성 또는 간헐적으로 설사를 하는 설사형 ▲설사와 변비 두 가지 증상이 번갈아 나타나는 혼합형 ▲뱃속에 가스가 차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복부 팽만형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 외에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단, 스트레스나 생활습관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악화되기도 하고 완화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심리 상태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정신적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스스로 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조절해 편안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휴식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과 식사를 해야 하며, 과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 먹고, 증상을 악화하는 음식을 자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배가 부글거릴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구마

다이어트, 변비에 좋은 고구마 속에는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서 세균을 변색시키고 그 과정에서 발효를 일으켜 부글부글 거리는 가스를 생성합니다. 가스가 잘 차는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샐러드

일부 채소에는 장에서 흡수가 어려운 당이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한 샐러드는 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면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 속 쓰림 소화불량 등 증상들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걸렸을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기름진 고지방

삼겹살, 스테이크, 인스턴트식품 등 기름진 고지방 음식은 소화하는 데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소장과 대장에서 흡수를 방해해 설사의 원인이 된다. 또 다량의 수분과 동반될 경우 복부 팽만감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므로 장이 약한 분들은 자제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콩도 많이 먹을 경우 배에 가스가 차기 쉽다. 콩에는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 '피트산'이 복부 팽만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장이 약하신 분들은 콩으로 요리를 하기 전에 식초를 탄 물이나 레몬즙 섞은 물에 하루 정도 담가놓으면 피트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제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유제품을 다량 섭취 시 복부 팽만과 설사 등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유제품을 잘 소화하지 못한다면 두유나 코코넛 밀크 등으로 대체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설탕 껌

단맛은 지키면서 열량은 낮은 인공감미료 '자일리톨'은 무설탕 껌의 주요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이 자일리 톨에는 위에서 소화가 어려운 '당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관에서 박테리아를 만났을 때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과도한 섭취를 할 경우 설사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차가운 물

아침 공복에 마시는 차가운 물 한 잔은 신진대사를 높여주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해소에 좋지만,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들에게는 차가운 물이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배가 자주 부글부글 거린다면,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복부 팽만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