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하지 않은 임신 막아주는 '사후피임약' 효과는?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1. 11. 15:53

본문


적절한 피임법을 하지 않고 있다면 원치 않은 임신을 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콘돔 찢어짐, 질내사정 등이 있었을 때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전에 알고 있는게 중요합니다. 


우리의 심신을 진정으로 힘들게 하는 것은 사후 피임약이 아닌, 원치 않는 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후피임약

사전피임과 달리 사정 이후 임신 가능성이 있을 때 사용하는 피임법을 응급피임약 혹은 사후 피임약이라고 합니다. 이런 약은 적절한 피임을 통한 보호 없이 관계를 한 경우에 사용하는 약입니다. 


사후피임약은 레보노르게스텔이라는 여성호르몬이 주성분입니다. 고용량을 한 번에 복용해 자궁내막의 형성을 막습니다. 내막은 수정란이 착상했을 때 태아에 영양공급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함량의 여성호르몬이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식으로 임신을 막습니다. 일반 피임약도 여성호르몬이 주성분입니다. 대신 호르몬 농도가 사후긴급피임약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일반피임약과 사후긴급피임약은 임신을 막는 방법이 다릅니다. 전자는 미성숙 난세포가 있는 여포의 성숙을 방해해 배란 자체를 억제합니다다. 사후피임약이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한다면 일반피임약은 아예 임신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는 방식입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방법


사후피임약의 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약이 효과를 나타내는 원리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72시간내에 혹은 120시간 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사후피임약처방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먹는 응급 피임약이다. 일반 피임약에 비해 높은 호르몬 함량이 들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복용하는 피임약인 만큼 복용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사후피임약부작용

사후 피임약은 울렁거리고 토하게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복용후에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하고, 차에 탑승하지 않는 등의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복용한지 3시간이내에 토했다면 다시 먹는 것을 권장하며 3시간이 지났다면 다소 안심을 하셔도 좋습니다.  


사후피임약에 의해 발생하는 부작용은 
부정출혈, 울렁거림, 기분변화, 가슴통증, 생리불순, 생리지연 및 생리주기 변화 등도 있지만 일시적인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약의 부작용 보다 더 걱정해야할 사실은 임신 가능성입니다. 병원 방문 시점이 늦어질수록 임신가능성은 올라가고, 배란이 이미 되었다면 약의 복용과 상관없이 착상 될 수도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을 먹은 후에도 생리가 없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임신이 되어서 생리가 없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됩니다. 도저히 병원에 갈 상황이 아니라면 임신테스트기라도 사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생리불순


사후피임약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만큼 일시적으로 생리불순이나 생리주기에 변화를 줄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차츰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되찾게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생리불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고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되찾는것이 좋습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