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새해 다이어트 건강하게 하는 방법(+살빼는방법)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1. 1. 12. 13:44

본문

매년 새해가 되면 건강을 위해 혹은 몸매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는 누구나 결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물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없는 것이 태반입니다. 이에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이 방법만 지켜도 살이 빠지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먹기

한 끼를 건너뛴다고 해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은 음식 공급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합니다.

따라서 식사를 건너뛰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에 꾸준시 삼시 세끼를 소분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도저히 식사를 할 시간이 없다면 견과류나 과일 등을 먹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근력운동하기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아령이나 덤벨은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구입하면 꾸준히 하할 수 있는 운동기구입니다. 아령과 덤벨을 이용한 근력운동을 하면 근력조직이 강화돼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됩니다. 

근육이 더 많이 생길수록 더 날씬해집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아령이나 덤벨을 두고 틈틈이 근력운동을 하거나 이런 기구 없이 팔굽혀펴기나 스쿼트, 런지 등의 운동으로 근육을 형성하면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어느 시간에 하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야간 운동은 신진대사가 서서히 느려지는 밤에 하는 것이어서 효과가 더 큽니다. 

저녁 먹기 전 30분 정도 유산소운동을 하면 대사율을 증가시키고 2~3시간 동안 이를 유지시킵니다. 따라서 저녁식사 때 섭취한 칼로리가 쌓이지 않고 잘 소모됩니다. 

 녹차 마시기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커피와 음료수 대신 녹차를 하루 1잔 마셔주면 좋습니다. 

음료수·술은 자체하기

인체는 딱딱한 식품에 들어있는 칼로리와 액체 칼로리를 같은 방법으로 인식하지 않게 됩니다. 카페 모카를 큰 잔으로 마시면 파스타 한 그릇을 먹은 것만큼 포만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카페 모카를 두 잔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루 종일 이런 음료들을 계속 마시다 보면 자기 전까지 칼로리를 더 섭취하게 되며 공복감은 유지됩니다. 특히 술은 지방 대사를 억제하기 때문에 칼로리를 태우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소금 섭취 줄이기


소금 속 나트륨은 수분 저류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분 저류 현상은 체액 저류 현상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신체의 순환계나 조직, 흉강이나 복강 등의 신체의 구멍에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신체기관이 붓는 현상을 말합니다.

나트륨의 일일 허용 섭취량은 2,400mg이지만 대부분 이 양을 초과합니다.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금뿐만 아니라 국이나 통조림 식품, 음료 등이나 칩이나 프레첼 같은 스낵에 들어있는 나트륨 양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숙면 취하기


잠을 충분히 혹은 잘 자지 못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야식을 많이 먹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하루에 4시간 이하로 자는 여성은 8시간 정도 자는 여성에 비해 신진대사가 느려진다고 한 연구 결과에서 밝혀졌습니다. 

꾸준히 물 섭취하기


하루에 약 2L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은 체중 감량 속도를 촉진시킬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축적된 지방의 대사 작용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물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물을 덜 마시게 되면 대사 과정을 느리게 해 칼로리를 태우는 게 더 어렵게 됩니다. 하루 8잔 정도의 물은 신체를 부드럽게 작동되게 합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