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루푸스병, 여성 발생률이 높은 이유와 예방에 좋은 음식(+증상, 효능)

헬스&다이어트

by hobbyissue aiinad 2021. 1. 13. 17:01

본문

루푸스는 발병 부위에 따라 피부성 루푸스와 전신성 루푸스로 나누어집니다. 루푸스의 대표적인 증상인 피부 발진이 마치 늑대에 물린 자국과 비슷하다고 하여 '루푸스'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피부에만 나타나 흉터를 남기는 피부성 루푸스와 인체의 여러 기관에 병을 일으키는 전신성 루푸스는 만성적으로 인체의 각 기관에 걸쳐 전신적으로 찾아오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루푸스는 전신 홍반성 낭창이라고도 합니다. 전신 홍반성 낭창은 주로 가임기를 포함한 젊은 여성에게 발병하는 대표적인 만성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입니다.

자가면역 질환이란, 신체를 지키는 다양한 면역세포와 면역항체가 자신의 건강한 조직을 공격에 의해서 다양한 손상을 말합니다. 잘못된 자가항체가 자신의 조직과 기관을 건드려 점점 염증과 손상을 유발시켜 여러 증상이 발생시킵니다. 이로 인해 피부, 관절, 신장, 폐, 신경조직이 손상될 뿐만 아니라,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루푸스병 원인

루푸스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유전적인 요소와 호르몬,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과거 희귀병으로 알려졌던 루푸스는 현대 의학이 발전하면서 증상 완화 및 예방이 가능해졌습니다. 

루푸스병 증상

루푸스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몸의 각 부분에 모두 침범하여 관절통이나 근육통, 발열, 피부반점, 손발의 부종, 탈모 등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루푸스의 증상들은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여,  스스로 루푸스병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루푸스는 양쪽 뺨에 붉게 나타나는 나비 모양의 발진이 대표적입니다. 궤양을 비롯한 피부 점막 증상부터 극심한 피로감, 발열(미열), 두통, 신부전 등으로 다양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곳에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루푸스 진단 및 치료 목적

▲뺨의 발진 ▲원판상 발진 ▲광과민성 ▲구강 궤양 ▲관절염 ▲장막염 ▲신장질환 ▲신경학적 질환 ▲혈액학적 질환 ▲면역학적 질환 ▲항핵항체 중 4가지 이상 발현됐을 때, 혈액 및 소변검사, 특수 면역검사 등을 종합해 루푸스를 진단하게 됩니다. 

루푸스의 치료 목적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계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테로이드 치료 시에는 병의 진행 상태나 중증도에 따라 복용 용량과 빈도를 결정하게 되고, 초기 증상이 조절된 후에는 점차 감량하게 됩니다. 

루푸스병 예방

루푸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루푸스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는 자외선을 차단하고, 무리한 신체활동 및 스트레스를 삼가해야 합니다. 또한,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등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 또한 증상을 완화하고 또 다른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루푸스, 여성이 걸리기 쉬운 이유


특히 여성이 루푸스에 취약한 이유는 여성호르몬이 루푸스를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루푸스를 앓고 있는 가임의 여성의 경우, 루푸스 증상이 6개월 이상 잘 조절되는 경우에 주치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계획적인 임신을 해야 루푸스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병 원인 '자가면역질환' 예방에 좋은 알로에 효능


고대 이집트 왕조 시대부터 염증과 위병 치료에 쓰인 알로에는 피부 진정에도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알로에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당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다당체는 장에서 흡수돼서 장 주변의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로에의 다당체는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항종양 효과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 주목해야 할 성분이 있습니다. 면역 다당체라고 불리는 알로에의 풍부한 아세틸레이티드만난 성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 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