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나나도 맘편히 못먹는 '신장 질환자' 주의사항

헬스&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2. 18. 17:01

본문

신장은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 신장이 없다면 몸은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이 기관은 섭취한 음식물 처리를 도울 뿐만 아니라 혈액 중에 들어있는 노폐물과 과잉 수분, 불순물을 여과하는 기능도 합니다.

몸 안의 노폐물은 방광에 저장된 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그 외에도 신장은 신체의 pH와 염분, 칼륨 수치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고 적혈구 생성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신장은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

신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수시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마음챙김 정화(mindful cleanse)는 신체의 자연적인 정화 시스템을 돕는 방법으로 암이나 관절염, 당뇨병, 심지어 만성 피로 같이 면역력이 취약해서 유발될 수 있는 질병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을 정화하면 해로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기생충으로 인한 위험을 줄이고 신장 감염 및 신장 결석 생성 같은 위험성을 줄이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개선하고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신장 건강에 무리를 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장을 정화할 계획이라면 그로 인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최대 7일간의 일정이 좋습니다. 그러나 7일이라는 일정이 개인 스케줄에 무리인 경우 하루나 이틀로 조정해도 그 효과는 충분히 느낄 수 있고 전체적인 건강 상태가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을 거에요.

신장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신장의 독소를 제거할 계획이라면, 정화 기간에 도움이 되는 이상적인 식품을 알아두자구요. 레몬주스와 민들레차, 멜로 루트, 쐐기풀 차, 파슬리, 생강, 강황, 수박, 호박씨, 블랙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 포도, 블루베리, 스피룰리나, 보리,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습니다.

피해야 할 식품

여러 종류의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식품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조림 고기

통조림 고기와 여러 통조림 식품이 일반 식품보다 편리하고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고농도의 나트륨이 함유돼 있어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분 외에도 통조림 식품에는 보존제가 다량 들어있어 피해야 합니다.

통밀빵

신장 질환 환자는 통밀가루 빵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통밀에는 상당한 인과 칼륨이 함유돼 있는데 이 두 영양소는 모두 신장에 해롭습니다. 대부분 빵에는 다량의 나트륨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나트륨이 적은 빵을 선택해야 하죠.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장 질환 환자들이 피해야 할 식품이에요.

유제품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유제품도 해롭습니다. 유제품은 주로 뼈 건강 개선과 관련돼 있지만, 신장 질환 환자의 경우 유제품에 들어있는 인이 혈액 속에 축적돼 전체적인 뼈 건강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감자와 고구마

감자와 고구마에도 다량의 칼륨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할 식품에 속합니다. 칼륨 수치를 낮추기 위해 감자와 고구마를 장시간 물에 담그는 방법이 있지만 이 방법으로 감자와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에 유의하자구요. 따라서 신장 질환 환자는 이 두 식품을 최소한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신장을 강화할 또 다른 방법

신장 건강을 관리 및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는 꾸준한 운동과 혈당 수치 조절, 혈압 확인, 건강한 체중 유지, 건강한 식단 섭취, 다량의 수분 섭취, 금연, 약국 진통제 복용 자제, 보충제 섭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 질환 발병 위험이 있다면, 병원에서 신장 기능 테스트를 받는 것도 좋은 선택이죠.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