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생리통 극복' 가능하다고?

헬스&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2. 18. 17:01

본문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 공개돼 많은 여성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콩부터 초콜릿까지 먹으면서 생리통을 극복할 수 있는 음식들이 존재합니다.

생리통 발생 원인

생리통은 여성의 자궁 내 근육 벽이 수축해 발생하는 진통이죠. 

이 강도는 경도일 수도 있지만 강렬한 고통을 수반할 정도로 높아질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물론 통증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진통제를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혹은 처방전 없이도 구매가 가능한 약들을 손쉽게 찾아 복용할 수 있는 거에요. 

하지만 더 건강하고 대안적인 방법을 찾는다면 진통에 효과적인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식품

건강한 지방

지중해 식단 같은 항염증성 식이 요법을 생활 습관에 접목하는 것은 중요하죠.
특히 월경 중 생리통이 심한 사람이라면 더 좋습니다. 

지중해 식단에는 오메가3지방산 같은 건강에 좋은 지방을 함유한 식품이 많아, 이를 섭취하면 통증을 감소시키는 건강한 화합물로 인해 생리통이 경감될 수 있어요.오메가3지방산은 연어를 비롯한 정어리, 청어 같은 차가운 온도에서 서식하는 생선에 특히 풍부하죠. 

호두와 녹색 잎 채소, 치아씨, 달걀 등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연어는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영양소인 비타민D가 특히 풍부해 가장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어요.

마그네슘

마그네슘 역시 불안과 수면 장애, 두통, 경련 및 생리 장애 및 생리통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마그네슘은 특히 생리통의 진원지인 자궁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마그네슘이 풍부한 캐슈넛과 콩, 시금치, 아몬드, 두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E, B6 그리고 아연이 풍부한 해바라기씨 역시 생리통에 훌륭한 치료제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칼로리 함량도 높아 적정량을 소비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

때로는 생리통을 비롯한 근육통과 경련, 피로감이 비타민B1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름기 없는 돼지고기나 생선, 강화 시리얼, 마른콩, 완두콩 등 비타민B1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죠.

비타민 B6 역시 마그네슘이 세포 내부로 들어가도록 도와 자궁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생리통 및 기타 통증 완화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를 얻기 위해서는 강화 시리얼을 비롯한 닭가슴살, 돼지고기 허릿살,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는 특히 칼륨이 풍부해 생리통에 효과적인데, 보통 여성들이 생리 동안 겪는 배의 부기를 제거해줍니다. 비타민B1, B6가 포함된 비타민B 복합체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지만, 다만 미리 의사와 상담해 자신의 체질과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비타민E

비타민E는 건강한 지방과 마찬가지로 호르몬 균형 유지뿐 아니라 월경 흐름을 조절하는 항염증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생리통에 효과적이에요. 노화를 유발하는 프리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 성분도 들어있어 피부에도 좋습니다.

아몬드를 비롯한 해바라기씨, 시금치, 브로콜리, 강화 시리얼, 고구마, 아보카도 등을 섭취해 비타민E를 얻는 것이 바람직하죠. 케일 역시 비타민E가 풍부할 뿐 아니라 칼슘도 함유하고 있어 생리통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일 수 있어요.

다크 초콜릿

색이 짙은 다크 초콜릿 역시 근육통과 생리통 경감에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 항산화 및 항염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으로 생리통 치료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코아 성분이 70% 이상 되는 다크 초콜릿을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