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방울도 못버린다는 '꿀'의 찐 효능 7

라이프&생활

by 라이프톡 2021. 2. 19. 17:16

본문

꿀은 건강에 좋은 식품 중 하나죠. 이러한 꿀을 설탕 대신 요리 감미료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건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여러 가지 화합물 때문에 의약품으로써 사용하는 사람도 있어요. 현재 시중에서 살균된 꿀을 쉽게 살 수 있지만 가공하지 않은 꿀이 건강에는 더욱 좋습니다.

가공하지 않은 꿀은 소독 및 항균 속성이 강해 계절성 알레르기에 효능이 높아요. 현대 의학에서도 만성 상처를 관리하고 감염증에 대처하는 데 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꿀의 핵심 효과에 관한 내용입니다.

항산화 물질 풍부

양질의 꿀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꿀에 들어있는 유기산과 페놀 화합물은 항산화 물질의 효과를 더욱 강화하기도 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뇌졸중과 심장마비, 여러 유형의 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안구 건강에도 유익하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신체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심장 질환에 걸리기 쉽죠.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과 경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방이 동맥에 쌓이면 뇌졸중과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편 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대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줍니다.

당뇨병 환자가 섭취해도 안전

꿀에는 당분이 함유돼 있지만 혈당 수치 증가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꿀은 공복시 혈청 포도당 수치를 낮추지만 C-펩티드 수치를 유지합니다. C-펩티드란 신체의 인슐린 안정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 대신 꿀을 사용할 수 있죠.

메틸글리옥살 화합물 함유

메틸글리옥살은 꿀에 함유돼 있는 항균 화합물로써 위장 문제가 있을 시 소화관에 기생하고 있는 유해한 세균 및 박테리아를 처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꿀은 위장 질환 치료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죠. 보통 위장 질환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꿀을 상비약으로 갖추고 있으면 유용해요. 그리고 꿀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기능도 합니다.

수면 촉진

업무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집에 돌아와 집안일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면 충분한 양의 수면을 갖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때 꿀을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잠들기 전 꿀 한 스푼 섭취로 수면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 환자에게도 효과적이죠. 그리고 당원 수치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통 간이 포도당 형성을 중단하면 수면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잠들기 전 꿀을 섭취하면 일정한 당원 수치를 유지하게 만듭니다.

천식 환자에게 도움

꿀은 호흡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천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꿀은 기도의 점막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꿀은 천식의 주요 증상인 기관지의 점액 생성을 막기 때문에 다량 섭취 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

꿀은 윤이 나며 무결점 상태의 피부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굴에 꿀을 바르면 살균 및 항균 속성 때문에 여드름을 포함한 피부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죠. 그리고 미세 주름 같은 문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