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에 더 심해진다는 건선, 제대로된 치료방법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3. 5. 17:44

본문

겨울은 피부에 충분한 보습이 필요한 계절입니다. 차고 건조한 공기와 더불어 추위를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난방기기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드는데요. 이러한 주변 환경으로 인해 수분이 쉽게 손실되기 때문이죠.

겨울철 심해지는 건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선이란?

건선은 붉은 반점과 인설 (비늘처럼 올라오는 피부 각질)이 나타나는 만성 피부질환입니다. 건선은 한 번 걸리면 재발이 잦아 거의 평생 동안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선 증상은 팔이나 다리, 엉덩이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주로 나타나며 어느 한 부위에 국한되기 보다는 넓게 나타납니다. 

건선 증상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신체 상태에 따라 언제 다시 증상이 생길지 모릅니다. 이렇게 건선이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면 피부에 흉터가 남을 수도 있는데요. 건선으로 인한 흉터 때문에 여름에 반팔티나 반바지 입기를 꺼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옅어질 수도 있으나 건선은 계속 생길 수 있어 흉터가 완전히 사라지기는 꽤 힘듭니다.

건선 주요 증상

초기에는 분홍색의 작은 병변들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점차 그 크기가 커지면서 합쳐져 정상 피부와 경계가 뚜렷한 큰 병변을 이루게 되는데요. 이후 그 위에 은백색의 두꺼운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 딱지를 억지로 긁거나 떼어내게 되면 작은 점상의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급성기에는 고름을 가진 작은 물집(농포)이 생기기도 합니다. 몸의 일부분 혹은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사람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많이 발병하는 부위는 무릎, 팔꿈치, 엉덩이, 머리 등인데요. 일부 건선 환자들은 손톱이나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빠지기도 합니다.

건선 치료법은?

건선은 치료가 어려운 불치병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환자마다 치료 기간이 다를 뿐 꾸준히 치료하면 일상생활에 아무런 불편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건선치료의 핵심은 면역체계의 이상을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개인의 체질 및 증상에 맞춘 한약으로 인체 전반의 상태를 조절하면서 허약한 양기를 보강하고, 기혈순환 촉진을 통해 허약 상태를 해소해 피부 재생 기능을 높이는 치료가 이루어진다. 또한, 약침, 침 치료를 병행합니다. 

건선은 면역력과 관계가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는 물론 평소 생활습관 개선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 조절과 적당한 반신욕을 해준다면 기혈공급에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죠. 또한, 음주나 흡연 등은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고 밀가루나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 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단을 편성해 섭취하는 것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보습제 선택

사용하는 보습제 선택도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 장벽층과 유사한 성분으로 구성된 기능성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피부건선 을 예방하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피부 장벽 기능은 표피 각질층에 달려 있습니다. 이 표피 각질층은 콜레스테롤, 지방산, 세라마이드 성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모두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보습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