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혼산’ 배우 성훈이 도전한 자격증의 정체

자기계발&취업정보

by aiinad 2021. 8. 3. 15:33

본문

‘나혼산’ 배우 성훈이 도전한 자격증의 정체


30일 방송된 MBC TV '나 혼자 산다'에선 중장비 시험에 도전한 성훈의 일상이 공개됐다.

과거 방송에서 그는 트랙터로 농촌 일손을 도우며 중장비 운전에 재능을 발견하기도 했다. 이에 그는 지게차와 굴착기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학원을 찾았다. 지게차에 다가간 그는 "귀여웠어요"라며 눈을 떼지 못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진 지게차 수업에서 성훈은 능숙한 조작으로 수월하게 적재에 성공했고, 중장비의 꽃 굴착기 수업에서도 내리막과 오르막 등 난코스를 모두 통과했다.
 
이후 이론 수업을 듣던 성훈은 이론 사전 평가 시험을 본다는 말에 당황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도 세 번 떨어졌다고 고백한 성훈은 사전 평가 시험에서 100점을 받아 놀라움을 안겼다.

성훈은 "태어나서 처음 백 점 맞아봤다. 신인상 받았을 때보다 더 좋다"며 뿌듯해했다. 이어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자랑스럽게 공개하며 대형 중장비 면허증에도 도전해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지게차 면허에는 두종류의 자격증이 있다. 3톤미만 지게차 조종사면허와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이 있다.


3톤미만 지게차 면허


 각 지방 노동청에서 추천하는 학원에서 교육을 받는다. 지방마다 시간의 차이가 있으며, 대부분 필기 6시간 실기 6시간의 교육을 이수하시면 3톤미만 지게차를 운행 및 조종할 수 있다. 단, 3톤이상의 지게차를 조종할 수 없다. 일단 지게차 면허는 3톤미만 소형과 톤수제한 없는 자격증으로 구분된다.

차이점은 3톤 미만은 무시험으로서 교육지정학원에 등록하여 소정의 교육을 받은 후 이수증에 준하여 차량등록사업소나 시,군청에서 다시 건설기계조종면허로 발급받은 후 운행을 하게 된다. 

즉,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3톤 미만 건설기계조종면허는 자격증 없이 면허 취득이 가능하며 톤수제한 없는 건설 기계조종면허는 필기와 실기를 응시하여 자격증 취득해야 한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정시 및 상시시험에 접수하여 지정된 필기와 실기시험을 통과하여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다. 필기 및 실기를 합격하시면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수령있다.

또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관할 구, 시청 도시교통과에 사진 2매와 수수료를 내시면 바로 면허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다. 이 지게차 운전기능사 운전면허를 취득하시면 현존하는 모든 지게차를 운행 및 조종할 수 있다.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원, 사업내 직업훈련원, 인정직업훈련원
●필기 시험과목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실기 시험과목 
지게차 운전작업 및 도로주행
●필기의 경우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이며, 실기의 경우 작업형 (4분 정도)이 있다. 
●필기·실기 총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굴삭기 자격증


굴삭기는 굴착기 혹은 포크레인으로 부르기도 한다. 굴삭기는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활용되기에 특수한 기술을 요하며, 또한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필요하므로 관련 국가자격증이 있다. 

건설현장의 토목 공사를 위하여 장비를 조종하여 터파기, 깍기, 상차, 쌓기, 메우기 등의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굴삭기 등의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광산현장에서 주로 활용된다.

시험방법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가 있다. 
필기시험
- 객관식 60문항 / 시험시간 60분
-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 등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 / 시험시간 약 6분
- 굴삭기 코스 주행, 굴착 작업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합격



사진_나혼자산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