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디자이너 VS 광고 디자이너, 고민됩니다”

자기계발&취업정보

by hobbyissue aiinad 2021. 8. 12. 16:39

본문

웹디자이너와 광고 디자이너 중에서 
어떤 직무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같은 디자인 계열이지만 웹과 광고라는 특징이 있어서 
각 분야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또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웹디자이너 하는 일

웹디자이너는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중점으로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의 환경을 구축하는 하는 역을 한다. 웹의 구축 목적과 내용을 시각적으로 웹사이트 상에 구현한다. 


웹디자이너 관련 학과 및 자격증

웹디자이너 관련 학과는 광고·홍보학과, 미술학과, 산업디자인 학과, 시각디자인 학과, 응용 소프트웨어공학과, 조형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이 있다. 웹디자이너 관련 자격증은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웹디자이너가 되려면?

웹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웹디자인, 게임 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받을 수 있다. 취업 시 학력이 자격증 취득 여부보다는 실무 경험이 중요하다. 이에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작품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이후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 업체, 게임 개발업체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직하거나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웹디자이너는 웹사이트 개발업체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력을 쌓아 웹 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 콘텐츠 기획자 등으로 전직할 수 있다. 


광고 디자이너 하는 일


광고 디자이너는 제품에 따른 광고 채널을 선택하여 창조적인 전략 계획 및 기획을 하고, 영상과 인쇄매체의 광고 비주얼을 구성하는 일을 한다. 

광고 디자이너 관련 학과 및 자격증

광고 디자이너 관련 학과는 산업디자인 학과, 시각디자인 학과 등이 있다. 광고 디자이너 관련 자격증은 ACS(외국),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기사(국가 기술),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국가 기술) 등이 있다. 


광고 디자이너가 되려면?

광고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시각디자인이나 광고디자인 관련 학과와 사설 디자인학원 등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다.

전문 디자인 업체에서는 보통 정기, 혹은 결원이 있을 때 공개전형, 학교 추천, 현직 디자이너의 추천 등을 통해 인력을 채용한다.

공개전형의 경우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면접, 디자인 실기시험을 치르며 포트폴리오 제출을 요구하는 회사도 있다. 회사에 따라 디자인 공모전에서 입상한 사람에 대해 채용 시 우대하기도 한다.

광고 디자이너가 갖추고 있으면 좋은 능력으로는 창의력, 색채감각, 조형감각 등이 있다. 이는 이미지를 시각화할 때 도움이 되고,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적인 성격과 섬세한 표현력이 요구된다. 

또한 팀원들과 협력하고 의뢰인의 요구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등이 필요하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