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이 바싹바싹 마르는 구강건조증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1. 8. 17. 14:25

본문

분명히 물을 충분히 마셨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입안이 마르고 건조하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구강건조증 증상은 단순히 입안이 마르는 불편한 느낌 외에도 구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강건조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구강건조증이란?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1~1.5L의 침이 분비된다. 만약 이보다 적게 침이 나오면 입이 마른다고 느끼게 된다. 또는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입 안의 수분이 증발되면 주관적으로 구강 건조함을 느낄 수 있다. 이 같은 증상을 구강건조증이라고 한다. 

구강건조증 원인은?

구강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쇼그렌 증후군, ▲빈혈, ▲당뇨, ▲영양소 결핍, ▲노화 등 원인에 의해 타액의 양이 줄 수 있다. 또한, ▲약물 복용, ▲신경계 질환, ▲우울증 등도 침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항암제 투여와 침샘 근처의 방사선 치료는 구강건조증을 흔히 일으킨다.

구강건조증 증상은?

구강건조증은 말 그대로 입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구강 건조감이 심하면 음식을 씹어 삼키기 어려워지고, 말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침이 소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화 장애도 생길 수 있으며,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입 안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치은염이나 충치도 더 잘 발생한다.

구강건조증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는 별다른 치료 없이도 침이 일시적으로 분비가 줄어들었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침 분비가 감소하는 경우에는 병원 치료가 필요하다.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다면 이를 감별하여 질환에 대한 치료를 우선한다. 

또한, 입 마름을 완화하기 위해서 인공 타액 제품을 사용해 보거나, 침 분비를 촉진하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구강 안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불소나 소독약이 포함된 가글린 액을 사용할 수 있다.

구강건조증 예방법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며, 뜨겁고 건조한 곳에 오래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술과 담배 또한 구강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침 분비가 줄어들면 충치가 더 잘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침 분비가 너무 적다고 느껴지면 건조한 환경과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물·우유 등의 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설탕 대신 자일리톨·소르비톨이 함유된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이 침 분비를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맛은 침 분비를 돕기 때문에 신맛 나는 무설탕 캔디·귤·레몬·비타민C 등을 섭취해 침샘을 자극하는 것도 좋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