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기 치료 놓치기 쉬운 간경변증 예방법 (+간에 좋은 음식)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2. 2. 21. 11:00

본문

간염 바이러스나 술 등에 의해 간에 염증이 장시간 지속되면서 간세포가 돌덩이처럼 딱딱하게 변화되어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질병을 '간경변증' 또는 '간경화'라 부른다.

간경변증 환자의 70~80%를 차지하는 가장 많이 발견되는 원인은 만성 B형 간염이며, 나머지 10~15%는 C형 간염이다. 이 밖에도 알코올 과다 섭취, 비알코올성 지방 간염, 자가면역성 간질환 등의 원인이 있다.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전신 쇠약, 만성피로,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이 나타나거나 복수가 차거나 하지부종이 나타나기도 하고 간혹 위와 식도에 정맥류가 생겨 대량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간경변증은 초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간성뇌증, 간신증후군 등의 합병증이 생겨서야 이상을 감지하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간경변증은 발생 후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발생하기 전에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은 금연, 금주, 건강 체중 유지, 간염 예방접종, 주 5회 이상 운동, 균형 잡힌 식습관 등이 있다.

 

간에 좋은음식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체내 활성 산소 제거 효능을 하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간 지방 축적을 줄여줌으로써 간경변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복숭아

복숭아는 비타민과 펙틴,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이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영양 보충에 효과적이며 간경변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그중 간의 해독 능력을 향상시켜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간의 지방 흡수를 낮춰준다. 또한 양배추의 아미노산은 위장관 세포의 성장과 재생에도 도움이 준다.


흰 살 생선

흰 살 생선은 등 푸른 생선에 비해 지방 함유량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흰 살 생선에는 팔미트산, 올레산, 리놀산 등의 지방산과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D, 비타민K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동시에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콩에는 간에 좋은 양질의 단백질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콩을 그대로 섭취해도 좋지만 두부나 두유로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어 더욱 좋다.


사진_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