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쉽게 피로해지는 다리, 혹시 하지정맥류 ? (+혈압낮추는음식)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2. 2. 22. 17:57

본문

'하지 정맥류'란, 다리 정맥에 이상이 발생하여 다리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올려 보내지 못하고 역류되어 정맥이 부풀게 되는 질병으로, 역류한 혈액이 정맥 내에 고이면서 피부 밖으로 돌출되게 된다. 따라서 오래 서있는 자세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조이는 옷을 피하고, 혈관을 확장하거나 혈압을 높이는 음식은 하지 정맥류 발병 위험성을 높이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빵, 케이크, 과자 등 밀가루 음식에 있는 글루텐 성분은 염증 수치를 증가시키고 관절, 근육, 다른 조직들에도 영양을 미치기 때문에 밀가루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반대로 토마토, 다시마, 감자, 바나나 등은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토마토

토마토, 당근, 수박, 파파야 따위의 붉은 과일과 채소에 있는 카로티노이드 색소를 라이코펜이라 부르는데, 이러한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해서 고혈압이 있거나 하지 정맥류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이때 토마토는 열과 기름을 더하고, 으깨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생토마토를 먹는 것보다 익히거나 으깨 먹는 것이 더욱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다시마

다시마를 섭취하면 체내의 칼륨을 늘리고 나트륨을 줄여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다시마의 알긴산이 장에서 혈압을 높이는 염분에 붙은 뒤 함께 몸밖으로 빠져나가면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지 정맥류와 같은 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은 다시마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감자

감자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칼륨 함유량이 쌀보다 16배 높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을 원활히 하여 혈압조절에 도움을 준다. 특히 생감자보다 구운 감자나 삶은 감자가 나트륨 보유량과 혈압을 낮추는데 더욱 효과적이므로 감자를 섭취할 때는 굽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다.

 

바나나

섬유질이 가득한 바나나를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및 관상동맥 심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또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나트륨에 의한 혈압 상승효과를 중화하므로 하지 정맥류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바나나에는 소화가 잘 되는 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운동에너지를 신속하게 공급하여 노화 방지에도 좋다.

 


사진_펙셀스,픽사베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