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이 샌다? ‘장누수증후군’ 원인 및 증상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2. 11. 22. 17:32

본문

금방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배에서 또 신호가 울리거나 식이섬유, 유산균을 충분히 섭취했음에도 변비가 생기는 증상을 겪은 적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한 설사, 변비가 아닌 ‘장누수증후군’일 수 있어 원인과 증상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장누수증후군 원인 및 증상

장 점막에 있는 ‘융모’라는 작은 세포들은 강한 자극을 받으면 틈이 벌어진다. 그 틈 사이로 장 속의 유해 세균이 빠져나와 혈관을 타고 장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 세균들이 온몸으로 퍼져 알레르기 및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장누수증후군이라고 한다. 이는 나아가 면역체계를 무너트리기도 한다.
 
장누수증후군은 단순히 설사, 변비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 무수히 많은 질환 및 질병을 일으키게 되어 조심해야 한다. 설사, 변비는 기본이고 복부팽만, 더부룩함, 과민성대장증후군, 면역기능 파괴, 만성피로, 정서불안, 호르몬불균형, 피부질환 등까지 발생한다.
 
이에 장누수증후군을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염증성 질환 발병 가능성을 높이고 체내 염증 처리 과정에 심각한 불균형을 일으켜, 좋지 못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장에 좋은 음식

보리차, 우엉, 다시마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장에 도움이 된다. 보리차는 소화를 촉진시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여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우엉은 설사나 변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다시마는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장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킨다.
 
이 밖에도 생강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을 만큼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각종 비타민, 철분, 칼륨, 칼슘이 풍부하고 소화 흡수 능력을 강화시켜 만성 소화불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