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난 너무 못생겼어” 사소한 결점도 크게 느껴지는 ‘신체이형장애’란?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2. 11. 22. 17:34

본문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자신의 몸이나 얼굴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는 경향이 높아졌다. 이는 성형수술, 필러, 지방흡입 및 지방삽입 등으로 이어지며 신체이형장애(BDD)를 일으킬 수 있다.
 
신체이형장애란? 

 SNS를 이용하는 시간이 비교적 긴 젊은층은 다른 이들의 게시물을 보며 자연스럽게 자신과 비교하게 된다. 비교 목록에는 돈, 외모, 환경, 직업 등이 있으며 이중 외모는 신체불만족 수치를 높인다.
 
실제로 서리대학 연구팀이 19세~32세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른 여성의 신체 이미지를 본 이들은 자신의 신체에 불만족을 느끼는 수치가 더욱 높았다. 연구팀은 이러한 현상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신체이형장애(BDD)를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신체이형장애란 신체추형장애라고도 불리며 자신의 외모에 결함을 느끼고 그것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뜻하는 정신장애다. 성별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하지만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실제로는 그 결함이 크지 않고 결함을 갖고 있지 않음에도, 자신의 외모에 결점과 결함이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며, 심하면 일상생활이 불가해지기도 한다.
 
나아가 자신의 외모를 바꾸기 위해, 즉 결함을 없애기 위해 시술 및 수술을 강행하지만 절대 만족하지 않고 계속 외모에 대해 불만을 가진다. 이는 결국 사회적 고립, 불안 증세, 우울증을 유발하는 등 일상생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해, 자살시도로 이어질 수 있다.
 
자가진단 리스트 체크 후 신체이형장애가 의심된다면 정신과에서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신체이형장애 자가진단

아래 증상을 겪고 있다면 신체이형장애일 가능성이 높다.

1.     외모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한다.
2.     다른 사람은 눈치채지도 못하는 미미한 결점이 의식되고 집착하게 된다
3.     다른 사람과 나의 외모를 비교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4.     거울은 심하게 많이 보거나 아예 보지 않는다
5.     외모에 신경 쓰느라 사회적, 직업적 등 다른 중요한 부분에 피해를 끼친다
6.     결함을 숨기느라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비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