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소서 '이것'만 알면 공기업 합격 문제없어!

자기계발&취업정보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7. 17. 11:29

본문

공기업 자소서 뿌시기

출처 인천공항공사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는 공기업에서 자소서의 중요도는 점점 커지고 있다. 그렇기에 공기업 자소서를 대충 작성해버린다면 절대로 최종합격까지 갈 수 없다. 공기업 자소서의 중요성 첫번째는 서류평가가 갈수록 정밀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공기업은 개인의 역량보다는 공동체의 역량을 더 중요시한다. 공기업의 성향상 보수적이고 공공의 역할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공동체에서의 본인의 역량을 어필하는 내용이 필요하다.

출처 인천공항공사

더불어 자소서를 평가할 때 공기업의 경우 정성적 평가로 평가하게 된다.

정성적 평가란, 자료 품질 혹은 정보 범위의 질에 대한 서술적 정보를 뜻한다. 이에 따라 정성적 평가를 할 때는 '조건에 맞게 썼는지, 이전과 똑같이 쓰진 않았는지'를 보고 지원자의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자기소개서에서 보는 항목 비중을 살펴보면, 가치관 30%, 회사문제 20%, 회사가치이해 15%, 직무이해 10%, 사고력 10%, 경험 10%, 글쓰기 능력 5%이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그렇다면 먼저 왜 공기업에 입사하고자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본인이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의 핵심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인재상을 바라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또한 스스로의 업무 능력과 가치를 나타내야 한다.

두번째는 본인이 소속된 조직 (학과, 인턴, 동아리, 프로젝트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다.

소속된 조직의 목표, 성과, 문화, 비전 등을 이해하고 이를 수용하기 위해 노력한 행동에 대해 기술해야 한다. 특히 소속된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 (업무, 책임 등)을 완수하기 위해 전문성, 역량, 장점 등을 발휘한 사례에 대해 기술한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다음은 직무내용 파악이다. '경험 또는 경력기술'을 묻는 질문은 '얼마나 직무관련 능력 또는 경험'이 있는지, 적합한지 묻는 문제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를 작성하기 전 NCS 국가직무능력 표준에서 업무내용에 대해 분석한 다음 개인의 경험에 녹여 작성해야 한다.

특히 관련 직무에 필요한 역량 또는 가능성이 지원자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번째는 '과제나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이다. 

이는 주어진 과제나 문제의 원인, 본질을 분석했던 내용에 대해 먼저 기술하고 이후 결과와 문제 해결 방법, 해결 과정에서 느낀 점 등을 서술하면 된다.

출처 한국전력공사

이어 '최근 동향' 관련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최근 취업시장에서는 어떤 직무든 업계의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인재를 선호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작성 시 트렌드를 공부하고 업무와 자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적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한국전력공사

또한 절대 쓰면 안되는 단어도 있다. 대체적으로 공기업 인사담당자는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언어사용을 싫어한다. 상투적인 표현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면 신조어나 '저는' '조금 부족하지만' 같은 것이 그 예다.

자신의 단점 또한 어떠한 역량으로 발휘할 수 있는지 적합함을 계속해서 신경써야 한다.

출처 한국전력공사

공기업은 사기업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자소서, 서류전형 반영 비중이 낮을 수 있지만 자소서의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면 합격하기 어렵다. 블라인드 채용으로 자소서 비중이 커진 만큼 잘 작성된 자소서를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