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고 어깨야~" 굳은 몸 풀어주는 스트레칭법!(+근막통증증후군)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8. 4. 10:41

본문

근막통증 증후군은 근골격계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30~74%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국소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고, 그 부위 근육이 뭉쳐 긴장대를 형성하게 되어 압박을 받아 통증 주변 부위로 퍼지는 통증유발점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응답하라 1988

근막통증 증후군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 가장 흔한 원인은 지속적인 나쁜 자세 또는 특정 동작의 반복적인 움직임에 의한 해당 근육의 과도한 수축과 국소 혈류순환 장애로 근육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표적으로 책상에서 독서나 오랜 컴퓨터 작업을 하는 직업에서 등의 나쁜 자세에 의한 목 주위 근육의 경직으로 인한 뒷목과 머리의 뻐근하고 댕기는 통증이 발생한다. 또, 
반복적으로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에 의한 해당 어깨와 날개죽지 주변의 근육 경직에 의한 묵직한 통증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직간접적인 외상, 반복적인 염좌, 운동 부족 및 과도한 스트레스, 비타민 결핍, 수변장애, 관절문제, 급성손상 또는 반복적인 미세손상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giphy

근막통증 증후군 증상

몸의 모든 근육에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뒷목이나 머리, 어깨 주변, 허리의 근육에 잘 생긴다. 흔히들 해당 부위가 묵직하게 짓누르듯이 아프고, 좀 쉬면 좋아졌다가 과로하거나 특정 안 좋은 자세를 취하거나 스트레스 등 심리적으로 긴장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종종 심한 요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근막통증 증후군이 머리 쪽에 나타날 경우도 있는데, 두통, 이명, 턱관절 통증, 안구통증 등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뇌나 심장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근막통증 증후군의 질환은 뇌나 심장 등과는 전혀 무관하다. 

무한도전

근막통증 증후군 치료

먼저 해당 근육 부위에 대한 만성적인 반복 사용이나 스트레스 등과 같은 유발 요인을 피하도록 한다. 통증유발점 초기 단계에서는 통증유발점 주사 요법이 근막통증 증후군을 치료하는데 가장 빠른 효과가 있다. 물리치료도 근막통증 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이외 필요한 경우 악물요법을 병행하게 된다.

근막통증 증후군 발생 예방법

목과 어깨 통증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스트레칭법을 수차례 반복하여 근육을 이완시켜보자.

giphy

1. 어깨 돌리기
2. 등과 목 펴기
3. 팔과 어깨, 목 펴기
4. 목 안마하기(손가락으로 뒷목덜미의 굳은 목 근육 풀어준다.)
5. 팔과 가슴 펴기(한쪽 손으로 반대 팔꿈치를 잡아당기면서 동시에 가슴 쭉 펴준다.)
6. 등과 팔 펴기 (깍지를 끼고 양손을 내뻗으면서 가슴은 등 쪽으로 잡아당기면서 어깨와 날개죽지를 쭉 펴준다.)
7. 가슴 펴며 팔 당기기 (등 뒤로 깍지를 낀 뒤 잡아당기면서 팔을 위 아래로 오르내리면서 가슴을 펴 준다)

우선 스트레스 등 각종 유발 요인을 찾아 조절한다. 또, 똑같은 일을 하는 경우 근육의 긴장을 풀어 주기 위해 작업 시 한 자세로 장시간 유지 하지 않도록 하고 작업 중간마다 스트레칭을 해주도록 한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