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술 치료, 우울증+불안장애 치료에 '효과 으뜸'

심리&사랑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8. 10. 16:21

본문

미술이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화제다.

많은 사람이 집, 학교, 직장에서 정신 건강으로 고생하고 있다. 정신 건강 저하로 제대로 된 생활이 어려워져서 생산성 저하, 스트레스, 좌절감 등을 느낄 수 있다.

출처 유튜브 30분아트테라피

다행히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대표적으로 명상적 미술 치료가 있다. 심리학자 수잰 피콕은 이브닝 스탠더드에서 “명상은 그 순간에 집중하고 있는 것에 완전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연습”이라고 정의했다. 미술가나 미술 애호가가 생각하기에는 미술에서의 마음가짐이 다른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명상적 미술 치료는 불안과 우울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유튜브 30분아트테라피

심리학 투데이는 대한의학회지에 발표된 최신 연구를 인용하며 명상적 미술 치료가 심장병을 가진 사람들의 불안과 우울증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 지를 밝혀냈다고 보도했다. 따라서 미술 전시에 가는 것은 장기적으로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진짜사나이

정신 건강과 관련된 대표적인 미술 전시로는 현대공예학회(SCC)가 개최한 '마음가짐, 예술을 통한 정신건강 탐구'가 있다. 이 단체가 최근 조직한 전시는 사회 활동과 연관된 미술 체험으로 정신 건강을 지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현대 미술의 렌즈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정신 건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음가짐 전시

이 전시는 펜 대학의 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방문객들은 블룸스버그 대학의 섬유디자인 교수인 미술가 메레디스 그림슬리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전시 외에도 교육적 봉사활동, 워크숍, 참전용사 및 고등학생을 위한 일일 행사 등 여러 가지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출처 픽사베이

더불어 정신 건강 상태에 대한 창의적인 반응도 시험하고 있다. 정신 건강이 나쁘거나 질환으로 진단받은 미술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이 출품됐다. SCC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복잡한 감정과 경험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러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출처 진짜사나이

SCC의 디렉터인 재닛 맥콜은 “미술가들은 독특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고 있으며 작품을 통해 복잡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며 “많은 경우 수공예품은 언어가 할 수 없는 방식으로 감정과 경험의 층위를 제공한다. '마음가짐 전시'의 작품들은 정신건강에 대한 의미 있는 대화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출처 유튜브 30분아트테라피

전미정신질환연맹에 따르면 이번 전시에는 우리 사회의 정신 건강 현황과 정신 질환의 영향, 긍정적 자기 표현을 장려하는 미술의 역할 등을 탐구하는 현대 작가 14명이 창작한 30여점의 작품이 전시돼 있다.

또 이번 전시는 공예와 회화, 조각, 개념미술, 설치미술의 예상치 못한 관계를 성공적으로 탐구한다. 동시에 전통적인 공예 재료로 만들어진 혁신적인 미술 표현을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와 테크닉을 강조한다.

출처 픽사베이

재닛 맥콜에 따르면 이와 같은 미술 전시는 나쁜 생각을 씻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는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개인적인 이야기가 끊임없이 드러나고 학생들은 가족, 친구,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를 자유롭게 하기 시작한다”며 “이러한 교류는 또래 집단들 사이에 인식과 수용의 공동체를 조성하고 또한 행동의 촉매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진짜사나이

명상적 미술 치료

미디엄의 기사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명상적 미술 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한다. 이 방법의 개념은 주로 창조적인 과정과 얽히게 하여,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생각과 감정에 얽매이지 않게 하는 것이다.

출처 유튜브 30분아트테라피

이에 정신 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원치 않는 생각과 행동을 돌아볼 수 있게끔 돕는다. 또 명상적 미술 치료는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메커니즘으로 알려져 있다. 창의성은 우리의 내면을 발견하는 새로운 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출처 유튜브 30분아트테라피

기타 정신 건강 전시회

출처 픽사베이

정신 건강을 주제로 한 미술 전시로는 작년 4월 수백 명의 치매환자들이 참가한 이틀 간의 미술품 팝업 전시인 '상상력 카페', 정신병원에서 미술의 진단 치료적 활용과 미술계에서 활동하는 정신 질환자들의 작품을 전시했던 '정신병원의 미술' 등이 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