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폐렴이 노인에게 위험한 이유 (+폐렴에 좋은 음식)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8. 13. 15:21

본문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세기관지 이하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발열, 기침, 가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흉부 X-ray 사진에서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으로 확인된다.

giphy

폐렴 원인

폐렴의 원인으로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있다. 드물게는 화학 물질이나 구토물 같은 물질을 흡입함으로써 폐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요즘은 효과적인 항생제 덕분에 폐렴의 많은 경우가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폐렴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도 점차 더 강해지고 있어 폐렴은 치료하기 더 어려워지고 있다. 

무한도전

폐렴 증상

폐렴이 생기면 기침, 가래,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가래 색깔이 노랗거나 탁하게 변하는 경우가 많다. 발열, 오한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경미한 폐렴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피로감, 두통, 설사와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드라마 디데이

폐렴은 증상과 징후 및 배양 검사의 결과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각 개인에 따라 증상이 다른 경우가 많다. 균 배양이 되면 정확하게 진단이 되지만, 균 배양은 폐렴의 50% 정도에서만 이루어진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흉부 방사선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객담 검사, 혈액 검사, 혈청 검사, 흉막액 배양 검사 등이  진행된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폐렴 치료

폐렴의 치료에서는 주사 혹은 경구 항생제를 투여가 가장 중요하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외래 치료가 가능하다. 호흡 곤란 등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폐렴이 진행되면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합병증으로 흉수, 농흉, 폐농양 등이 발생하며, 모든 폐렴 환자에게 합병증이 동반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고위험군 환자는 합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KBS 뉴스

노인의 경우 폐렴이 위험한 이유

노인의 경우 미열이 있거나 기침이 날 때 단순 감기라고 여기고 방치하게 되면 위험하다. 노인이 폐렴에 쉽게 걸리는 이유로는 노화로 폐포 크기가 감소하면서 공기 순환이 잘 안돼 병원균이 오래 머물기 때문이다. 면역력도 저화돼 쉽게 병원균에 감염되기 쉽고, 기도의 기능이 떨어져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는 흡인성 폐렴은 더욱 위험하다.

노인 폐렴 증상으로는 무증상, 무기력, 의식저하, 식욕부진, 근육통 등이 나타난다.

폐렴 치료는 입원한 상태에서 항생제 투여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루 이틀만에 병세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예방을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필수이다.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독감)접종을 모두 받아야 한다. 노인들은 독감을 앓다가 폐렴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폐렴에 걸리지 않도록 생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폐렴에 좋은 음식

픽사베이

무는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와 수분이 풍부해 기침과 가래를 제거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특히, 무는 매실과 함께 차로 우려먹었을 경우 더 효과적이다. 

천기누설

매실은 살균·해독기능이 탁월해 기도의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이다. 이때, 무는 알맹이보다 껍질에 비타민C가 약 2배이상 들어있으므로 껍질까지 깨끗하게 씻어 갈아 마시는 것이 좋다. 

내몸플러스

칼슘·칼륨·철분·비타민 C가 풍부한 모과는 만성적인 기침에 효과적이다. 또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해 기관지를 보호, 가래를 멈추는데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모과를 삶아 꿀과 물을 넣어 차로 마시면 폐렴으로 인해 차가워진 몸의 기운을 따뜻하게 해준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