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몸이 쑤시네" 불분명한 섬유근육통 원인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8. 7. 15:07

본문

류마티스질환 중 하나인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으로 신체 곳곳이 아픈 통증증후군이다. 특정 부위가 아니라 전신에 통증이 나타난다. 몸이 뻣뻣하거나 누르면 깊숙하게 아픈 통증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다양하다. 자고 일어나면 근육과 관절이 굳은 느낌이 들거나 목·어깨·무릎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스타다큐 마이웨이

섬유근육통은 만성전신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침범 부위에 따라 만성국소통증과 만성전신통증으로 분류된다. 정확한 원인없이 섬유근육통은 신체 곳곳에 통증이 발생하고, 피로 및 수면과 인지 장애 등이 나타난다. 이는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게 된다. 특히 30~50대 사이의 중년층이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질환으로 여성의 발생 비율이 남성보다 더 높다. 

그겨울바람이분다

신체 특정 부위에서 발생한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온 몸 곳곳으로 전이된다. 일반적으로 목과 어깨, 허리 등의 부위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 또는 뻣뻣하고 뻐근한 느낌이 든다. 또 근육이 쪼그라드는 느낌 등 다양한 통증이 발생된다. 

무한도전/ 엄지의제왕

섬유근육통의 또 다른 증상은 피로감이 생긴다.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수면 시간 도중에 자꾸 깨거나 잠을 자고 난 뒤에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며 두통과 우울감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흉통, 심한 월경통 등이 발생한다.

섬유근육통은 일반적으로는 통증에 대한 지각이상 문제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섬유근육통을 앓는 환자는 일반인들이 통증으로 느낄 수 없는 자극을 통증으로 느끼게 된다.

통증과 관계가 없는 외부 자극을 몸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통증으로 받아드린다는 점이다.

온라인커뮤니티

초기 섬유근육통 치료는 수면 장애와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약물 치료를 진행한다. 섬유근육통의 정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진통 완화 중심으로 치료가 진행된다. 

약물 치료로 항우울제, 항경련제, 근이완제로 개발된 약제를 사용하는데 잠을 자기 1~2시간 전에 복용하며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증량하면서 변비, 입마름, 체중 증가, 졸림 등 약물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김범수 뮤직비디오 / 섹션tv

 예방 방법도 명확하지 않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일반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통증이 심할 때에는 운동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곤하고 온몸이 아프면 단순 몸살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병원에 가도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자가진단을 통해 섬유근육통을 의심해 봐야 한다. 아래 증상 중 한가지라도 해당한다면 진료받는 게 좋다.

giphy

섬유근육통 자가진단

1. 온몸이 쑤시고 아프다고 할 정도로 척추를 포함한 양쪽 팔다리에 통증이 있다.
2. 뒷목, 등, 허리 같은 특정 부위의 통증이 특히 심하다.
3. 쉽게 피로하고 자도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4.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거나 무릎과 발목이 시릴 때가 잦다.
5. 잠들기 어렵고 자주 깬다.
6. 두통, 어지러움, 손발 저림, 입 마름, 안구 전조,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