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가 부족한 '모야모야병' 소아와 성인마다 원인 달라(+초기증상)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8. 26. 14:38

본문

모야모야병은 혈관이 소실되면서 

피가 부족한 상태가 초래되는 질환이다.

 

 

이러한 상태를 유발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과호흡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뇌의 혈액 공급에 변화가 발생하면 혈액 순환에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심신의 안정이 필요하다.  

 

모야모야병이 발생하는 원인

픽사베이

 

모야모야병은 양측 뇌혈관의 내벽이 두꺼워지면서 일정한 부위가 막히는 특수한 뇌혈관 질환을 의미한다. 뇌동맥 조영 영상이 아지랑이처럼 흐물흐물해지면서 뿌연 담배 연기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모야모야'라고 한다.

이 질환은 주로 한국인과 일본인에게서 발생하는데 모야모야병은 특이하게
 소아에게는 주로 뇌허혈, 뇌경색으로 나타나고, 성인에게는 뇌출혈로 발병된다.

모야모야병의 발병 원리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명확하지 않지만, 감염이 자가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혈관염을 유발한다. 환경적 요인도 이 병의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유전적 요인이 더 관련있다.

모야모야병 특징적인 초기 증상

픽사베이

 

모야모야병의 특징적인 초기 증상은 뜨거운 음식물이나 물을 식히기 위해 입으로 바람을 불거나 심하게 울고 난 후에 팔다리의 힘이 일시적으로 빠지는 마비 증세가 나타난다. 증상은 피 공급이 부족한 부위에 따라서 달라진다. 

간질 발작, 두통, 불수의적 운동, 지능 저하, 시야 장애, 언어 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모야모야병 치료 방법으로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다.

픽사베이

 

수술적 치료로 이미 막혀 가는 내경 동맥을 대신할 혈관을 만들어 적절하게 뇌에 피를 공급해 주므로서 장애를 예방하는 혈관 문합술을 시행하고 있다. 

모야모야병은 뇌 양쪽에서 진행되는 병이므로, 보통 4~6주 간격으로 양쪽 모두 수술한다.

예외적으로 모야모야병이 한쪽에만 발생한 경우에는는 1차 수술 이후 경과와 진행 정도를 보면서 향후의 치료를 결정한다. 

모야모야병 생존율의 경우 수술 후 뇌경색 없는 경우 10년 생존율은 약 99.2%, 뇌출혈 없을 경우 10년 생존율은 약 99.8% 이다.

 

모야모야병은 재발이 가능하다?

픽사베이

 

현대 의학으로도 모야모야병 자체를 치료할 수 없다.

다만 모야모야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는 가능하다. 뇌로 가는 피가 부족하여 여러 임상적 증상이 생기므로, 수술적 치료를 통해 혈관을 만들어 적절하게 뇌에 피를 공급해 줌으로써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모야모야병에 좋은 음식


모야모야병에 좋은 음식으로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픽사베이

 

토마토와 사과가 대표적이며, 토마토와 사과는 막힌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픽사베이

 

또 양파, 콩, 마늘, 해조류와 메밀등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모야모야병에 좋은 음식이며  피해야 할 음식은 혈류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기름진 음식이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