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학생때 맞아야 효과 최고라는 자궁경부암 주사

건강&다이어트

by aiinad 2021. 3. 2. 16:41

본문

자궁경부암 증상 은 전체 여성 암 중에서도 2, 3위를 다툴 만큼 발병률이 흔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최근 국가에서 시행하는 암 검진에 자궁경부암이 포함되면서 수년 동안 발병률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그럼에도 아직까지 많은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고통스러워하고 있는데요.

특히나 이 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자궁경부암 증상 이 나타나지 않아 특성상 주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해요.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입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Human Papilloma Virus, HPV)을 비롯하여 생활요인과 환경요인 및 유전요인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효과는?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100여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그중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수 있는 고위험군 유형에는 16형, 18형 등이 있죠.

자궁경부암 백신은 바로 이러한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고위험군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백신은 자궁경부암의 약 70%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100%는 아니지만, 암 중 유일하게 백신의 효과를 볼 수 있어 미리 맞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 즉 성관계를 맺기 전에 맞아야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11세~12세에 접종을 권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9세 이상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26세까지 권장하고 있는데요. 여러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접종 연령은 15~17세입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후유증은?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보일 수 있는데 이를 부작용으로 오해해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있어요.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주사를 맞은 자리에 발열과 통증, 또는 어지러움 등으로 증상이 경미하고 혹시 증상이 있다 하더라도 금방 없어지거나, 경미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자궁경부암 백신은그 동안 국내 여성에게 접종 후 큰 부작용이 없었고 일반적인 백신에 비해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절반 정도에 불과해 더 안전한 편이죠. 

남자도 예방해야 하는 이유

자궁경부암은 자궁 입구인 경부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세계 여성에게 두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에요. 자궁경부암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성 접촉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랍니다. HPV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발병 원인의 99.8%를 차지하고 있어요.

2006-2011년만 18-79세의 우리나라 성인 여성 6만 명 대상으로 HPV 유병률 및 HPV 유형별 분포도를 조사해본 결과, 평균 약 3명 중 1명에서 HPV 감염이 보고됐죠. 그중 만 18-29세의 젊은 여성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약 50%에 가까운 높은 HPV 유병률을 보였답니다.

HPV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남녀 구분 없이 감염이 가능하지만, 감염으로 인한 자궁 경부암은 여성에게만 일어나게 돼요. 남성분들은 자궁경부암에 걸리지는 않아도 바이러스 전달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백신을 맞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글 예지 에디터
사진 인스타그램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