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후천적 요인이 더 크다는 무지외반증, 증상 및 치료법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3. 9. 12:27

본문

신발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이 아닌데도 자꾸 통증이 느껴진다면 발의 모양이 변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의 형태가 변해 나타나는 질환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가운데쪽으로 휘고 굽어져 발이 변형된 상태를 말합니다. 발가락이 휘어지면서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오는데 이렇게 튀어나온 부분이 신발에 쓸려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발생 원인은?

평발과 가족력 등 선천적 요인도 있지만, 대부분 발볼이 좁고 딱딱한 신발을 이유로 한 후천적 요인이 큽니다. 다른 관절질환과 달리 성비가 8:2로 여성 환자의 비율이 매우 높지만, 최근에는 키높이 신발이나 뒷굽에 깔창을 넣는 남성이 늘어나며 남자 환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서서히 진행되는 특성 때문에 나이가 들고 나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지외반증 통증 잡는 지압법

무지외반증으로 자꾸 발가락 쪽이 아프다면 지압을 통해 어느 정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무지외반증 통증 완화에 좋은 대표적인 혈자리 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승산혈

승산혈은 경혈학적으로 족태양방광경에 속하고, 좌골신경통, 치질, 장출혈, 하지마비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혈자리인데요. 

종아리 뒤쪽 근육인 비복근의 가쪽갈래와 안쪽갈래와 아킬레스건이 연결되는 오목한 곳에 위치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요인으로 종아리 뒤 근육과 아킬레스건의 구축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이때, 승산혈을 지압함으로 요인해소와 함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승산혈을 지압할 때는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눌러주고, 지그시 5초 정도 3회 지압합니다. 지압 후엔 다리를 3회 정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용천혈

용천혈은 경혈학적으로 족소음신경에 속하며, 우리 몸에서 기맥이 샘솟는 혈자리로, 혈액순환 촉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천혈의 위치는 발바닥에 있는데요. 발가락을 구부린 상태에서 발바닥 중앙의 오목한 부위가 바로 용천혈입니다.

용천혈이 위치한 곳에는 우리 발의 아치를 유지해주는 족저근막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용천혈을 지압해줌으로써 족저근막을 풀어주고, 걸을 때 발에 가해지는 압력과 체중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용천혈을 지그시 3초 정도 지압하고, 이를 5회 반복해주세요. 주먹으로 용천혈과 발바닥을 가볍게 두드려 주는 것도 좋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는?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관절 변형이나 통증 정도, 병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도해 기능성 신발이나 특수 깔창, 고무 재질 교정기 등으로 증상을 완화합니다. 하지만, 휘어진 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발가락까지 변형되고, 보존 치료로도 개선되지 않을 때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엄지발가락 변형 각도는 수술 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무지외반증으로 변형이 시작되면 악화를 막기 어려우므로 최대한 조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발을 비롯한 발가락 관리에 관심을 갖는 게 필요합니다.

무지외반증 미리 예방하기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한 첫걸음은 발의 변형을 악화시키는 환경을 바꿔나가는 것인데요. 먼저 하이힐과 같은 신발을 피하고 발등과 발가락 부위가 넓고 굽이 낮은 편한 신발을 착용해주세요. 그러나 낮아도 밑창이 얇은 신발은 피해주세요.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