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불포화지방산 가득하다는 송어, 효능 및 특징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3. 11. 16:35

본문

해양수산부가 뽑은 2월의 어식 백세 수산물로 선정된 송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한류성 어종으로, 연어와 비슷한 외양을 지녔으나 연어보다 몸체가 작고 둥글어요.

등 부분은 짙은 남색, 배 쪽은 은백색이고 옆구리에는 암갈색 반점이 있습니다. 모천회귀성이 있어 바다에서 2~3년 살다가 부화한 하천으로 다시 돌아오는 습성을 지녔죠.

국내 최대 규모의 송어양식장이 있는 평창은 송어 주산지로 특히 평창에서 자란 송어가 쫄깃한 식감과 함께 맛 좋기로 소문나 있습니다.

송어의 효능은?

송어는 적당한 크기에 표면이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살이 투명하면서 붉은빛이 도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과 무기질, 불포화 지방산을 두루 함유하고 있는 생선입니다. 때문에 떨어진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유익한 지방인데요.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은 세포 산화를 막아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과 전체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DHA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성장기의 어린아이들의 집중력 향상이나 노년층들의 치매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칼슘과 철분 성분까지 고루 갖추고 있어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송어는 영양가는 높으면서 100g에 121kcal로 칼로리는 낮습니다. 때문에 자칫하면 영양이 부족해질 수 있는 다이어트를 할 때에 식단에 추가해도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A와 B 군이 풍부한 송어를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콩가루는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송어 영양가 있게 먹으려면

송어는 보통 생선회로 많이 먹으며 볶은 콩가루, 상추, 오이, 초고추장을 넣어 비벼 먹기도 하는데 비타민 A, B군이 풍부한 담백한 송어회와 단백질이 많은 볶은 콩가루를 같이 먹으면 영양상으로 우수한 식품이 됩니다. 또한, 간장과 생강, 마늘, 파 등을 넣고 구워먹거나,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칼칼하게 매운탕이나 조림, 찜으로도 먹습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