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장벽에 주머니가? 대장게실염 증상 및 치료법

건강&다이어트

by 라이프톡 2021. 3. 17. 21:22

본문

평소 육류를 많이 드시고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다면 대장게실증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대장게실증은 대장벽에 주머니가 생기는 질환인데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모르고 방치하다가 게실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게실염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무리한 다이어트가 원인

게실염은 고지방 및 고단백 위주의 서구화된 식단과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 및 섬유질 부족이 원인입니다. 다이어트 중 생긴 변비로 인해 대변량이 적어지고 딱딱해지면 대장 내 압력이 증가해 게실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2015년 4만 4591명이었던 환자 수가 2019년 5만 9457명으로 33.3%가량 증가였고 전 연령에 걸쳐서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현대그룹 정몽구 회장과 래퍼 이영지가 게실염에 걸렸던 것이 알려지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증상은?

게실만 있는 게실증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게실이 터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게실염이 되면 보통 아랫배가 찌르듯이 아픈 증상을 보입니다. 배를 누를 때 통증이 생기고 설사나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게실에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대장에 생기는 게실은 대장 내 압력 증가로 발생합니다. 딱딱한 대변을 밀어내기 위해 과도하게 힘을 주면 대장 내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그 압력으로 장벽의 약한 부분을 밀어내 게실이 만들어집니다. 

대장 내 압력이 증가할 경우 대변 덩어리가 게실벽에 압박을 주어 게실벽이 손상되어 염증이 발생합니다. 심지어 장에 큰 구멍이 생겨 고름 덩어리를 만들고, 주변 조직으로 퍼져 복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만성적인 경우에는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유사한 증세를 보입니다. 대장 게실은 대장내시경검사, 대장조영술, 또는 CT 대장경 검사로 진단합니다.

치료법은?

게실염 증상이 빈번해지면 결국 수술적으로 치료해야 됩니다. 게실염을 일으킨 게실이 있는 대장 부분을 복강경으로 절제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오른쪽 대장에 게실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측 대장을 절제하는 수술이 가장 많이 시행됩니다. 

한사랑병원은 3D 복강경 수술장비를 도입해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하고 적절한 식이조절이 중요

게실염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 부드러운 대변을 형성하는 것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과와 복숭아, 배 등 과일과 브로콜리, 호박, 당근 등 야채를 섭취하는 고섬유질 식이요법으로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와 흡연, 비만 등은 위험 인자가 되기 때문에 배달 음식을 줄이고 적절한 식이조절과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며 금연을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글 예지 에디터

사진 YTN news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