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골프엘보' 증상 및 예방법

건강&다이어트

by mci김상은 2023. 4. 3. 16:40

본문

내측상과염(골프엘보)이란?

내측상과염이란 굽힌 팔을 펼 때 사용하는 신전근과 연결된 내측상과 힘줄이 손상되어, 팔꿈치 안쪽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팔 기능에 제한이 오는 질환이다. 주로 골프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하여 골프엘보라고도 불리지만 골프와 상관없이 팔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특히 40대의 발병률이 가장 높으며 자주 재발하여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기 때문에 빠른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내측상과염이 발생하면 내측에 있는 근육이 손상된 것이므로 눌렀을 때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또 손목을 굽히는 근육이기 때문에 좌우로 비틀 때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을 느끼고 신경이 눌리게 되면 4,5번째 손가락 저림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내측상과염 예방 및 스트레칭 방법

내측상과염은 손목과 손가락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하는 직업 및 스포츠 활동 등으로 팔꿈치에 붙어있는 힘줄이 늘어나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측상과염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팔의 반복적인 사용을 줄이는 것이다. 만약 직업적으로 반복적인 사용이 필요하다면 평소 보호대 착용 및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예방해야 한다. 이것으로 내측상과염을 100% 예방할 순 없겠지만, 어느 정도 발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조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인대 강화주사 치료나 충격파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굴곡근 스트레칭

- 오른손을 앞으로 쭉 펴준다.
- 왼손으로 오른손 손목을 잡고 뒤로 젖혀준다.
- 굴곡근이 늘어날 수 있도록 지그시 당겨준다.
- 손을 바꿔 왼손도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해 준다.


신전근 스트레칭

- 책상 위에 팔을 걸쳐 올리고 손목 부분부터 책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자세를 취한다.
- 이때 손등이 위를 향하게끔 하면 신전근 운동, 손등이 바닥을 향하면 굴곡근 운동이 된다.
- 팔을 지지한 상태에서 가겨운 아령을 들어 손목으로 천천히 들었다 내린다.
- 이 동작을 10회씩 양팔을 번갈아 진행한다.


사진_펙셀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