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어싱 부작용 '켈로이드' 흉터 생겨...(+살튀 원인)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8. 19. 16:10

본문

일반적으로 피어싱은 귓볼에 많이 하지만, 요즘은 귀연골, 입술, 코, 혀 그리고 쇄골까지 특수부위로까지 피어싱 가능 부위가 확장하고 있다.

현아 인스타그램

특히 가수 현아가 쇄골에 한 피어싱은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정확한 명칭은 더멀 피어싱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피어싱 시술보다 몸의 더 깊숙한 곳에 장치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피부에 안전한 소재를 사용해야 하며, 무엇보다 위생상태가 좋고, 숙련도가 높은 전문점을 찾아 시술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어싱은 의료인이 아닌 비의료인이 하는 시술은 모두 불법에 해당하지만, 의료인이 피어싱 샵을 운영하는 경우는 찾기 힘들다. 만약,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비전문적으로 시술이 이루어질 경우 C형 간염, 비정상적인 켈로이드흉터 등의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MBC 뉴스

피어싱 부작용 '켈로이드' 흉터

켈로이드는 피부가 손상된 후 치유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접하게 성장해 본래의 상처나 염증 발생부위를 넘어서 주변으로 멈추지 않고 계속 자라는 아주 심한 형태의 흉터를 말한다. 

보통 진한 붉은색이나 자주색이지만, 멜라닌 침착 때문에 갈색이나 검은색이 되기도 한다. 가끔 보통 피부색을 띄기도 한다. 흔히 흉터에 사용하는 흉터연고나 패치는 효과가 거의 없다. 

MBC 뉴스

켈로이드 증상

켈로이드의 증상은 단단하고 반질반질한 표면을 가진 불규칙한 모양으로 나타난다. 시간이 지나면서 본래의 손상 부위보다 더 넓게 커지고 갈색으로 변하며 딱딱해진다. 가려움증이나 압통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심하지 않지만 흉터의 생김새가 보기 좋지 않아서 흉터 제거 치료를 하게 된다. 주로 피어싱을 하기 위해 귀를 뚫다가 상처가 나 귀켈로이드흉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마다 흉터의 크기가 다르고 생김새나 개인의 피부 문제도 함께 고려해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 

MBC 뉴스

피어싱 부작용 '살튀'

피어싱을 한 뒤 살이 볼록하게 피어싱 주변으로 튀어오르는 것을 살튀라고 한다. 살튀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자극이다. 액세서리를 껴놓은 상태로 잘 때 누르고, 생활할 때 손에 걸리고, 자꾸 치면 자극을 받은 방향으로 살이 튀어나오게 된다. 

귀 뒤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귀를 돌려서 확인하거나 당기는 것도 좋지 않은 행동이다. 무게가 있는 피어싱의 경우도 해당된다. 또한 진물이나 피딱지가 생겨 뜯게 되는 경우도 살튀의 원인이 된다는데, 진물과 피딱지는 상처를 보호하려고 생기는 것으로 자극을 받아 살이 튀어나오게 된다. 

MBC 뉴스

피어싱 주의사항

일단 피어싱으로 인한 켈로이드가 생기면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심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귀를 뚫거나 피어싱, 문신 등의 시술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가피하게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수술 단계에서부터 켈로이드성 피부임을 알리고, 회복 단계에서도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흉터 방지를 위한 처치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한예슬 인스타그램

피어싱 시술 후 살이 차오르기 전까지는 피어싱이 끼워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빠지거나 출혈 등도 조심해야 한다. 염증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붓는 경우에는 피어싱을 일단 제거하고 피부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피어싱 시술 전 상처가 아물지 않아 금속 알레르기, 기형적인 피부 흉터 조직인 켈로이드, 비대흉터 등 각종 부작용 위험이 높은 만큼 시술 전 반드시 주의사항 등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