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성질환 '자궁근종' 방치하면 임신 안 된다?(+증상 및 원인)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9. 3. 15:05

본문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육조직의 일부가 이상 발육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것을 의미한다이는 여성 생식기에서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종양이다.

젊은 여성의 20%, 40세 이상 중년 여성의 50% 정도가 자궁근종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하며, 상당수는 별 자각 증상 없이 평생을 지낼 수 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자궁체부근종, 자궁경부근종으로 나뉘어지는데, 자궁체부근종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나늠 몸신이다

 

자궁근종 발생 원인

에스트로겐에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 근종이 성장하게 된다. 왜냐하면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YTN

 

자궁근종 증상

대부분 무증상으로 약 25%에서 증상이 있다. 증상의 양상은 근종의 크기, 수, 위치에 따라 다르다.


▲월경과다  월경통  주변 장기 압박 증상(요통, 배뇨장애, 변비)   빈혈  불임, 유산 등이 있다. 전체 불임 환자의 약 3% 정도는 자궁근종이 원인이므로 만약 가임기 여성이 생리 양이 많아지면서 생리통이 심해지면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나는 몸신이다

 

자궁근종 진단 방법

골반 내진 검사, 골반 초음파, CT, MRI 등으로 진단하며 특히, 골반 초음파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다.

자궁근종 치료 방법

근종의 수, 크기와 위치, 조직의 유착 여부, 증상 유무, 가임기 또는 폐경기 여부에 따라 고식적 요법, 호르몬 요법, 수술 요법으로 나눠진다.

◇고식적 요법
근종의 크기가 작거나 증상이 없을 때는 6개월마다 정기 검진을 받으면서 관찰합니다. 

호르몬 요법
-임신능력의 유지를 위해 근종 절제술 전에 크기를 줄일 때
-수술 전에 빈혈을 교정할 때
-폐경 이행기의 경우 수술을 피할 때
-근종의 크기를 줄여 내시경 수술이 가능하게 할 때
-내과적 이유로 수술을 못할 때
-수술을 연기할 때

픽사베이

 


호르몬 요법은 생식샘 자극호르몬 분비 호르몬 유도체(GnRHa)를 주사하여 난포호르몬의 활동을 억제한다.

호르몬 주사를 한 달에 한 번, 약 3개월 정도 맞으면 혹의 크기를 절반 정도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무월경 등의 호르몬 부작용을 불러 올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걸쳐 치료를 해야 하며, 약물치료 중단 시는 재발할 수 있다. 

나는 몸신이다

 

자궁에 좋은 음식

자궁에 차고 습한 기운이 많으면 생리통, 생리 불순, 불임 등으로 이어지기 쉽다. 이럴때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므로 예로부터 부인과 질환에 두루 사용됐다. 

특히 몸이 찬 기질을 가진 여성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에 좋다. 또한 쑥에는 시네올, 베타카로틴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균, 항염, 항암 등의 효과도 있다.

픽사베이

 

미역

미역이나 다시마, 톳 같은 해조류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식품이다. 빈혈이 있는 여성들은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되며, 특히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어혈이란 몸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여 한 곳에 정체되어 있는 증세를 말한다.

또한 미역의 각종 비타민 성분은 염증을 개선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자궁에 혈액이 잘 돌도록 만들어준다. 태아의 뇌 발달을 돕는 성분도 풍부해 임신중의 여성에게도 좋다.

 

양배추

자궁의 점막은 한달을 주기로 하여 허물고 재생하기가 반복돼 손상되기 쉽다. 양배추는 이러한 자궁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U, K, 유황 성분은 자궁 점막의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한다.



글 김지연 에디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