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했을 때' 속이 뻥 뚫리는 간단한 TIP(+지압,자세)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10. 6. 18:41

본문

음식을 급하게 먹고  급체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속이 더부룩하고 어지러우며, 식은땀을 흘리고 손발이 차가워집니다. 입안에서 침 분비가 많아지고, 복통이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때 간단한 지압방법을 통해 답답한 속을 뚫리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 혈 자리 눌러주기

픽사베이

엄지와 검기 사이의 오목한 부분이 '합곡혈'을 눌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 소화불량 증상이 완화됩니다. 지압할 때는 숨을 내쉬며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꾹꾹 눌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팔꿈치 혈 자리 눌러주기

픽사베이


팔꿈치 혈 자리 눌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팔을 구부렸을 때 팔꿈치가 접히는 부분과 팔꿈치 뼈 사이 중간의 움푹 들어간 부분인 '곡지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세게 지압하면 소화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물구나무서기

픽사베이

물구나무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물구나무서기가 힘든 경우가 아니라면 누워 있는 것보다는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천천히 무리하지 않고 움직이는게 좋습니다. 물구나무를 설 경우 중력으로 눌러있던 장기들이 원래 자리로 돌아가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 자세 요가

픽사베이

고양이 자세 요가는 물구나무서기를 할 수 없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고양이처럼 자세를 취한 뒤 바닥에 엎드려 숨을 마시ㅏ며 머리를 뒤로 젖히고 허리를 바닥 쪽으로 내립니다. 또 반대로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숙이고 허리를 천장 쪽으로 둥글에 끌어 올린 뒤 호흡을 정리합니다. 이 자세를 반복하면 소하 장애는 물론 요통, 변비, 척추의 유연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손 또는 발 따기

픽사베이

손이나 발을 따는 방법은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보통 손톱 바로 아래 따는데 '위'에 직접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발가락의 '은백혈' 부분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사혈 요법의 경우 당뇨병 등 지혈이 잘 안되는 사람이나 빈혈, 감염성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또한, 사혈 요법을 하기 전 반드시 바늘을 소독하여 사용해야 패혈성 쇼크 발생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 마시기

픽사베이

급체했을 경우 차가운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소화불량을 완화하는데 따뜻한 물이 도움이 되며,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나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매실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즙 마시기

밀가루 음식과 같은 라면이나, 빵 종류를 먹고 체했을 경우 무가 큰 도움이 되는데요. 단, 급체했을 경우 소화에 방해되지 않도록 무를 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름진 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는 무즙보다 보리차나 귤껍질 차가 기름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가 안될 때 눕는 자세

내몸사용설명서


만약 체증이 있거나 소화가 안될때 눕기 좋은 자세는 왼쪽으로 눕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귀를 대고 누운 자세의 경우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넘어가기 힘들게 됩니다. 하지만, 왼쪽으로 눕는 자세는 식도로 역류하지 않고 음식물이 내려가기 쉬워집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