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톱 옆 살, 뜯지 말아야 하는 이유

헬스&다이어트

by hobbyissue aiinad 2021. 5. 25. 16:42

본문

손톱 거스러미, 뜯지 말아요

손톱주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손톱 옆에 살이 올라오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대다수는 뜯어내기 마련이다. 보통은 별일 없지만, 잘못 건드리면 손톱주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이를 조갑주위염이라고 한다.
 

조갑주위염 원인

급성으로 세균감염이 발생

조갑주위염은 대부분 거스러미를 뜯거나, 외상, 물이나 세제 혹은 습기에 장기간 노출, 습관적 자극, 유해물질 노출이 원인이 된다. 때문에 피부가 건조한 가을이나 겨울이 특히 많이 생긴다. 이 같은 선행 행동에 의해 급성으로 세균감염이 발생하며, 대체로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를 통해 조갑주위염에 걸린다. 만성으로 발전한 경우에는 진균 감염에 의한 경우도 있다.

조갑주위염 증상

손발톱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곪아 통증을 유발

조갑주위염이 생기면 손발톱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곪아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더불어 고름이 배출되기도 한다. 균에 따라 감염 부위가 황갈색으로 변색 될 수 있다. 내버려 두거나, 감염이 심해지면 손발톱이 상하기도한다.

조갑주위염 치료

심할 경우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대부분은 쉽게 치료가 되지만, 심할 경우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농양이 생기지 않았을 때는 국소항생제로 치료하면 되나, 농양이 생기거나 발적 혹은 통증이 심하면 경구 항생제 치료를 한다. 또한, 농양 정도가 심하면, 수술을 통해 농양을 빼내기도 한다. 만약 진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진균제 치료를 한다.

조갑주위염 예방

보통 손톱 거스러미를
제거하다가 생긴다

조갑주위염은 보통 손톱 거스러미를 제거하다가 생긴다. 따라서 손톱 거스러미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손톱 거스러미는 손이 건조해 피부가 일어나면서 발생한다. 또한, 큐티클을 자주 정리하거나, 비타민과 단백질 등 영양 섭취가 부족할 때 발생하기도 한다. 손이 건조해질 수 있는 환경을 비하고, 유 수분 공급을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손톱 거스러미가 생기면, 뜯어낼 것이 아니라 손톱깎이를 사용해 짧게 잘라내는 것이 좋다.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