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채드윅 보스만 "대장암으로 사망.." 생존율은? (+증상 및 원인)

건강&다이어트

by 김지연@ 2020. 9. 1. 13:43

본문

채드윅 보스만이 대장암으로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9일 채드윅 보스만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서는 채드윅 보스만이 대장암으로 세상을 떠났다는 글이 올라왔다. 채드윅 보스만은 4년 전부터 암과 싸워왔다고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채드윅 보스만의 과거 모습이 재조명되고 있다. 채드윅 보스만은 지난 4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하나의 영상을 올렸다. 

채드윅 보스만 인스타그램



해당 영상에서 채드윅 보스만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타격을 입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위한 병원에 420만 달러의 장비를 기부한다"고 밝혔다. 채드윅 보스만은 영화 `42`에서 재키 로빈슨 역을 맡았으며 자신이 연기했던 재키 로빈슨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영상 속 채드윅 보스만의 얼굴이 핼쑥해져 팬들을 놀라게 했다. 채드윅 보스만은 전보다 더 마른 듯한 모습을 보여 팬들을 걱정케 했다. 일각에서는 새롭게 맡은 캐릭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시 채드윅 보스만 측은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채드윅 보스만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당시에도 대장암 투병 중이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들려오고 있다. 




대장암 원인

픽사베이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대장암에는 가족성 용종증과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이 있다. 가족성 용종증의 경우, 20~30대에게 잘 나타나며, 95%의 환자는 45세 이전에 발병한다. 유전성 비용종증 대장암의 경우, 대장암을 포함하여 각종 암에 걸릴 위험성이 많은 질환이다.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은 잘못된 생활·식습관이다. 부족한 식이섬유 섭취, 고지방 붉은색 고기와 가공·정제된 음식의 과다 섭취, 과음과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불규칙한 배변 등이 대표적인 잘못된 생활 습관이다.

 

대장암 증상

픽사베이

 


대장암의 증상은 발생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좌측 대장암은 변비, 설사 등의 배변 습관의 변화와 변이 가늘어지는 변 굵기의 변화, 혈변,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우측 대장암은 복부의 둔한 통증, 지속적인 장내 출혈로 인한 빈혈, 어지럼증, 권태감 등을 느낄 수 있다.


 

대장암 생존율

픽사베이

 


대장암은 크게 결장암, 직장암으로 나뉘는데, 결장암 76.9%, 직장암 84.2%로 결장암의 예후가 조금 더 나빴다. 또한 여성이(84.7%) 남성(76.4%)보다 예후가 좋았다. 전이는 전체 환자 19.2%에서만 발견됐다.

병기에 따른 생존율 결과는 1기 94.7%, 2기 88.4%, 3기 74.3%, 4기 31.5%였다.

수술 전후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는 게 대장암 재발을 막는 등 예후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수술 전 후 검사를 통해 대장암과 함께 발생한 암 전구병변인 용종을 제거해야 한다는 의도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픽사베이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대장암의 씨앗이라 불리는 선종과 대장암의 발생위험을 낮춘다.


통곡물은 마그네슘과 섬유질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다. 
통곡물은 장 속 대변들이 활발하게 이동하는 데 도움을 주며, 대변이 장 속에서 활발하게 이동한다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붙잡아 함께 몸 밖으로 나갈 가능성도 있다. 매일 90g의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해보자. 오트밀이나 통밀빵, 현미밥 등이 있다. 

 

픽사베이

 


대두, 완두콩, 렌틸콩 등의 콩류에는 섬유질, 단백질과 함께 비타민 B와 E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콩류에는 플라보노이드라 불리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은 종양이 커지지 않게 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대장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과일과 채소는 암세포의 성장을 막거나 암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염증을 퇴치할 수 있는 천연물질인 ‘파이토(피토)케미컬’을 가지고 있다.
 특히 브로콜리나 양배추,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같은 과일들이 좋다.

 

픽사베이


연어처럼 기름기가 많은 생선은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의 원천이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좋고 암세포의 성장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참치나 황새치, 상어 등의 큰 생선 등은 수은이나 기타 환경오염물질들이 많아 건강에 해를 미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대장암에 안 좋은 음식

붉은 육류는 생고기를 봤을 때 고기 색이 붉은빛을 띄는 모든 고기를 칭한다.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이 붉은 고기에 속하고, 닭고기나 생선은 해당되지 않는다. 육즙이 흐르는 구운 고기는 침샘을 자극하지만, 붉은 육류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픽사베이

 

훈제, 경화, 염장 등의 과정을 거치거나 화학 성분 첨가로 보존된 가공육을 자주 먹는 것은 대장암과 위암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에 소시지, 베이컨, 햄 등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픽사베이

 


한 잔씩 술을 마시는 것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을 크게 좌우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루에 술을 두, 세 잔씩 마시는 경우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20% 높아지며, 과음할 경우 확률이 40%까지 높아질 수 있다. 
만약 하루에 세 잔 이상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다면, 대장암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편집 김지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