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유 없이 화가 날 때,'마음 다스림' 방법 6가지

심리&사랑

by 라이프톡 2020. 7. 14. 16:55

본문

 


"마음을 다스리고 싶다면"


 

사진= mbc / kbs
사진= mbc / tvn

우리는 종종 현실의 문제 때문에 괴로울 때, 주의 산만, 근심에서 벗어나기 위해 외딴 명상 센터나 요가 센터를 찾는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항상 외딴 곳을 갈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 집 안에서도 안전하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마음 다스림을 훈련할 수 있다.


마음 다스림이란?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의 그레이터 굿 매거진에 따르면, 마음 다스림이란 온화한 관점에서 생각, 신체적 감각, 감정, 주변 환경에 대한 현재 인식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마음 다스림은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생각과 감정을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올바른’ 또는 ‘잘못된’ 느낌이나 생각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정말로 마음 다스림을 훈련하고 싶다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마음 다스림을 훈련할 때마다 과거를 회상하거나 미래를 상상하기보다는 현재의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 이는 불안을 완화하고, 이완을 촉진하게 된다.

명상일뿐만 아니라, 일종의 훈련이기도 하다.

마음 다스림은 종종 명상의 과정에 오게 된다. 만약 혼자 명상을 연습해 봤거나, 수업에 등록한 적이 있다면, 마음 다스림이 강조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마음 다스림은 당신의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훈련이 가능하다.

해외 매체 마인드보디그린에 따르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마음 다스림을 훈련할 수 있다. 집안일을 비롯해 매일 일과 등 기타 활동을 할 때에도 할 수 있다. 또한, 친숙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훈련함으로써, 감정을 더 많이 들여다볼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고 있는 모든 것에 유념하는 것이다. 이는 현재에 충실하게 하며, 신체로 긴장을 풀 수 있게 도와준다. 집에서 더 산만해지는 타입이라면, 더 강한 의지를 발휘해야 한다.

집에서 ‘마음 다스림’을 훈련하는 팁

사진= mbc
전자기기 전원 끄기

많은 현대인이 일어나자마자 소셜미디어, 직장 이메일, 문자 메시지를 확인한다. 하지만, 이는 나쁜 습관이다. 아침에 생각 없이 소셜미디어를 스크롤 하거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직장 이메일을 읽으면 하루의 기분을 망치게 된다. 아침의 이른 시간에는 개운하고 깔끔한 기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종일 기분을 좋게 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온종일 집에서 마음 다스림을 훈련하는 경우, TV, 노트북과 같은 불필요한 전자기기를 분리하는 것이 좋다. 주의를 흐트러트리는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엠넷

스트레칭 하기

기상 후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신체를 깨우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사람을 하루 동안 깨어 있게 하는 자연 에너지원이 된다.

사진= 투니버스

의식 있게 샤워하기

마음 다스림이란 현재에 집중하는 것으로, 샤워와 같은 일상생활에도 수행할 수 있다. 샤워를 할 때, 물의 온도, 물의 느낌, 사용하는 비누의 향기, 소리, 피부에 닿는 느낌, 수건의 질감 등에 집중하라. 옷을 입을 때도 똑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옷의 색, 옷감의 느낌, 팔다리의 움직임에 집중해보라.

사진=tvn

한 입 한 입 음미하기

이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먹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생각 없이 먹기만 하는 것은 과식을 유발하거나,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다른 것들에 정신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마음 다스림 훈련은 실제로 섭취하는 음식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정크푸드가 아닌,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게 만든다.

사진= mbc

명상하기

당연한 말이겠지만, 명상을 하지 않고는 마음 다스림을 훈련할 수 없다. 명상은 감정을 더 잘 느끼고, 긍정적, 부정적 생각을 인식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명상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긴장이나 불안을 풀어준다.

완전한 침묵 속에서 명상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말하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는 녹음된 명상 가이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시간제한이 없으므로, 원하는 만큼 평온하게 명상을 하면 된다.

사진= mbc

현실 가능한 기대치 설정하기

마음 다스림 훈련에는 옳고 그름이 없다. 간단한 마음 다스림 훈련은 큰 기대 없이 이뤄져야 한다. 목표를 작고, 달성 가능하게 잡아라. 또한, 훈련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서는 안 된다. 모든 행동에 집중하고, 현재에 충실하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댓글 영역